모르스부호(옛 통신수단) -무선통신사의 추억 / 함동진 > 소설·수필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시마을 Youtube Channel

소설·수필

  • HOME
  • 창작의 향기
  • 소설·수필

☞ 舊. 소설/수필   ♨ 맞춤법검사기

 

 

모든 저작권은 해당작가에게 있습니다.무단인용이나 표절을 금합니다

모르스부호(옛 통신수단) -무선통신사의 추억 / 함동진

페이지 정보

작성자 profile_image 함동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댓글 2건 조회 2,303회 작성일 18-12-05 08:32

본문

모르스부호(옛 통신수단) -무선통신사의 추억  /  함동진




               모르스부호

 

                                                              함동진

 

*모르스 부호로 '사랑'을 해독(번안飜案)하여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   )안은 구음口音입니다.

 

  <한글>로
   ― ―ㆍ (쓰 쓰 돈)
   ㆍ (돈)
   ㆍㆍㆍ― (도 도 도 쓰)
   ㆍ (돈)
   ―ㆍ― (쓰 도 쓰)

  <영어>로
   L ·―·· (도 쓰 돈 돈)
   O  ― ― ―  (쓰 쓰 쓰)
   V ㆍㆍㆍ―  (도 도 도 쓰)
   E ㆍ (돈)

           *( )안의 한글 구음발음은 무전기기가 고장났을 때에 전화를 통하여 구음발음하거나,  교육생들에게 가르칠 때에 구두로 모르스 부호를 구음발음한 것임.

 
   필자는 고교와 대학시절 고학의 일환으로 통신사와 신문사에서 근로하였는데 합동통신전북지사의 부무전사로, 시사통신전북지사의 무전사(통신기자)로 전전하며 근로하였습니다.  배움은 전주공업고등기술학교 무선통신과(지금의 공업전문대 수준 / 여기에서 무선통신실기와 무선통신기기공학 등을 배움)다니고 졸업한 후에 원광대학교 법학과를 다닐 때였습니다.  
   그때에는 무선통신을 모르스부호로 수신번안 인쇄하여 신속히 신문사에 배달하였습니다. 뉴스의 시초를 다투는 긴급편집성 때문에 통신사들은 신문사 안에 별실들을 두고 동거하였습니다.
 이 때에 사용하던 모르스부호를 가지고 한글의 '사랑'과 영문의  'LOVE'를 번안하여 본 것입니다.
   북한은 지령이나 간첩들의 통신은 난수표와 같은 숫자로서 수시로 바꾸어 모르스부호로 송수신함으로 정보기관은 물론 누구든 해독을 할 수 없었습니다.
   현재는 통신수단의 발달 변천( 모르스부호로 전달되던 통신수단이<유뮤선 전보>에서-<테렉스>와 <케이블>로-<유무선전화>로-<삐삐로>-<핸드폰>으로-<인공위성통신>으로-<인터넷사이트>와 <인터넷 메일> 등으로)으로 인하여 모르스 부호 통신이 사라져갔습니다. 격세지감隔世之感이 아닐 수 없습니다. 

 

 

*[한글 모르스부호]

   (한글자음)
ㄱ  ·-· ·

ㄴ  ㆍㆍㅡㆍ
ㄷ  ㅡㆍㆍㆍ
ㄹ  ㆍㆍㆍㅡㅡ
ㅁ  ㅡㅡ
ㅂ  ㆍㅡㅡ
ㅅ  ㅡㅡㆍ
ㅇ  ㅡㆍㅡ
ㅈ ㆍㅡㅡㆍ
ㅊ ㅡㆍㅡㆍ
ㅋ  ㅡㆍㆍㅡ
ㅌ  ㅡㅡㆍㆍ
ㅍ  ㅡㅡㅡ
ㅎ ㆍㅡㅡㅡ

   (한글모음)
ㅏ  ㆍ
ㅑ  ㆍㆍ
ㅓ  ㅡ 
ㅕ ㆍㆍㆍ
ㅗ  ㆍㅡ 
ㅛ   ㅡㆍ 
ㅜ  ㆍㆍㆍㆍㆍ 
ㅠ  ㆍㅡㆍ 
ㅡ  ㅡㆍㆍ 
ㅣ  ㆍㆍㅡ 
ㅐ  ㅡㅡㆍㅡ 
ㅔ  ㅡㆍㅡㅡ 


[영어 모르스부호]

A  ㆍㅡ 
B  ㅡㆍㆍㆍ
C ㅡㆍㅡㆍ
D  ㅡㆍㆍ 
E  ㆍ
F  ㆍㆍㅡㆍ
G   ㅡㅡㆍ 
H  ㆍㆍㆍㆍㆍ
I  ㆍㆍ
J ㆍㅡㅡㅡ
K  ㅡㆍㅡ 
L  ·―··
M  ㅡㅡ 
N   ㅡㆍ 
O  ㅡㅡㅡ
P ㆍㅡㅡㆍ
Q  ㅡㅡㆍㅡ 
R  ㆍㅡㆍ
S  ㆍㆍㆍ
T  ㅡ 
U  ㆍㆍㅡ
V  ㆍㆍㆍㅡㅡ
W ㆍㅡㅡ
X  ㅡㆍㆍㅡ
Y  ㅡㆍㅡㅡ 
Z  ㅡㅡㆍㆍ


[숫자 모르스부호]
                         숫자 약부호
1  ·― ― ― ―          1     ㆍ-
2  ㆍㆍㅡㅡㅡ             2     ㆍㆍ-
3  ㆍㆍㆍㅡㅡ             3     ㆍㆍㆍ-
4  ㆍㆍㆍㆍㅡ             4     ㆍㆍㆍㆍ-
5  ㆍㆍㆍㆍㆍ             5     ㆍㆍㆍㆍㆍ
6  ㅡㆍㆍㆍㆍ             6     -ㆍㆍㆍㆍ
7  ㅡㅡㆍㆍㆍ             7     -ㆍㆍㆍ
8  ㅡㅡㅡㆍㆍ             8     -ㆍㆍ
9  ㅡㅡㅡㅡㆍ             9     -ㆍ
0 ㅡㅡㅡㅡㅡ              0     -

 

 

   [부호 모르스부호]

 .(마침표) ㆍㅡㆍㅡㆍㅡ 
 ,(쉼표)  ㅡㅡㆍㆍㅡㅡ 
 
 ?(물음표)  ㆍㆍㅡㅡㆍㆍ 
 
 /(슬래쉬)  ㆍㅡㅡㆍㅡ 

 :(콜론)  ㅡㅡㅡㆍㆍㆍ 
 
 ;(세미콜론)  ㅡㆍㅡㆍㅡㆍ
 
 '(어퍼스트로피)  ㆍㅡㅡㅡㅡㅡ 
 
 "(따옴표,초)   ㆍㅡㆍㆍㅡㆍ 
 
 ((오른쪽괄호)  ㅡㆍㅡㅡㆍ 
 
 )(왼쪽괄호)  ㅡㆍㅡㅡㆍㅡ
 
 -(대쉬,하이픈)  ㅡㆍㆍㆍㅡ 
 
 $(달러표시)  ㆍㆍㆍㅡㆍㆍㅡ 
 
 _(밑줄)  ㆍㆍㅡㅡㆍㅡ 
 
  정정부호
 
  한글  ㆍㆍㆍㅡㆍ 
 
  영문  ㆍㆍㆍㆍㆍㆍㆍㆍ 
 


* 점과 선으로 이루어진 모르스 부호의 구성
① 선( )의 길이는 점( )의 3배이다.
② 하나의 글자를 형성하는 선과 점 사이의 간격은 1점과 같다.
③ 문자와 문자의 간격은 3점과 같다.
④ 단어와 단어의 간격은 7점과 같다.
⑤ 국문의 경우 글자와 글자 사이는 5단점의 길이를 둔다.

 

    
 *******************<참고자료들>****************************


           ▶ 모르스부호 사라진다
               -위성조난신호로 대체

    지난 100여년간 주요 해상(해상) 구조 신호로 사용되던 모르스 부호가 1일을 기해 인공위성을 이용한 [지구 해상 조난 안전 시스템 (GMDSS)]으로 공식 대체됐다고 국제 해사기구(IMO)가 밝혔다.

    1832년 미국인 발명가 새뮤얼 모르스가 고안한 부호를 이용한 가장 유명한 구난 신호는 [SOS]였다. 이에 비해 GMDSS는 인공위성을 통해 조난 신호를 구조센터로 중계하는 첨단 방식이다. IMO는 앞으로 300t이상 모든 국제선 화물선, 여객선, 석유 시추선 등에 대해 GMDSS 설비 설치를 의무화할 방침이다. 그러나 연안선, 소형선박 등에서는 당분간 모르스부호가 계속 이용된다고 AP는 전했다. (1999.2.1. 조선일보[플라자]  김 수혜 기자) 

*********************************

 

              ▶ 모오스 부호(MORSE CODE) 무선전신 통신 의 탄생

   미국의 화가인 모오스(Samuel Finley Breese Morse 1791 ~ 1872)는 예일 대학에서 수학(修學)하고 초상화가가 되었으며, 내셔널 디자인 아카데미의 초대 교장과 뉴욕 대학의 미술 교수를 지내기도 하였다. 1832년 이태리에서 미술 연구차 유학하고 돌아오던 뉴욕행 기선(汽船) [슈리]호 선상(船上)에서 최신 전자기학(電磁氣學)에 관한 내용을 알게 되어, 전신기를 만들어 보기로 결심하고 대학 동료인 L. D. 게일과 공장주(工場主) [A. 베일]의 협력을 얻어 독자적인 알파벳 기호와 자기장치(磁氣裝置)를 완성(1837)하였는데, 그 기호가 개량된 것이 모오스 부호이다.

   그 때 그는 전보문 전송은 숫자에 의한 것이 상책이라고 생각하고, 그 숫자는 점의 수와 점과 점 사이의 간격으로 표시하고자 하였다. 그리하여 모오스는 숫자로 전문을 전송하기 위하여 일정한 숫자를 각 단어 및 간단한 문장에 맞추어 은어표(隱語表)를 생각해 내었다. 이 은어표는 91페이지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페이지는 단어와 상용문구(常用文句)를 91개씩 기입하고 페이지와 행(行)을 지시함으로써 약 8,000어 정도의 어구를 전송할 수 있게 조립해 놓았다.

   그후 모오스 전신기의 제작 동반자인 A. 베일은 이 점의 수에 의한 숫자의 전송 방법이 불편하다는 것을 통감하고 부호에는 점뿐이 아니라 선을 더하여 통신하는 방법에 착안하였다. 이때까지의 전신기로는 단점만으로 표시하였던 것을 긴 직선을 이용해서 다양하게 조립을 한다면 보다 많은 부호를 만들어 낼 수 있다고 보고, 신문사 등에서 사용하는 문자의 빈도를 조사하는 등 연구에 착수하였다. 그리 하여 사용도가 빈번한 문자는 아주 간단한 부호로 충당하였다. 이리하여 성취된 것이 오늘날까지 사용되고 있는 모오스 부호의 근원이다.

   처음에는 국가 자금(資金)과 유럽에서의 특허권 획득에 실패하였으나, 1843년 워싱턴 ~ 볼티모어 간의 시험선(試驗線) 가설비 3만 달러의 예산을 획득하여, 1844년 5월에 유명한 "하나님이 만드신 것"이라는 말을 [A. 베일] 앞으로 송신하였다.
1856년 [시블리]가 웨스턴 유니언 전신회사를 설립한 다음부터 모오스는 특허를 통해 처음으로 그의 발명의 보상을 받았으며, 모오스 부호는 1844년 워싱턴 ~ 볼티모어 사이의 전신 개통에 사용된 후 점진 적으로 개량되어 오늘날 국제간에는 널리 사용되는 모오스 부호가 되었다.
   국제간에 협정된 모오스 부호의 구성은 다음 규칙에 따르도록 규약되어 있다.

① 선(dash)의 길이는 점(dot)의 3배일 것.

② 한 자(字)를 형성하는 선과 점 사이의 간격은 1점과 같을 것.

③ 문자와 문자의 간격은 3점과 같을 것.

④ 어(語)와 어(語)의 간격은 7점(點)과 같을 것 등이다.


   <모오스 부호(MORSE CODE)>

   현재 전 세계적으로 통용되고 있는 모오스 부호(Morse Code)는 'International Morse Code', 'Continental Morse Code', 'Radiotelegraph Code' 또는 단순히 'Morse Code'라고 부르고 있다. 그러나 현재와 같은 형태의 모오스 부호는 소위 'American Mosrse Code'인데, 이 두 종류의 모오스 부호간의 차이점을 비교해 보면 'American Morse Code'에서는 부호를 만드는 엘림너트(element) 간격 또는 장점 의 길이가 더 긴 부호가 다소 있다는 것을 제외하고는 거의 흡사하다.

   1838년 미국의 화가이자 무선전신 부호의 발명가인 모오스(Morse)에 의해 원형(原型)이 구상되고 1843 년에 실용화가 되었는데, 이 부호는 짧은 발신 전류(점)와 비교적 긴 발신전류(선)를 배합하여 알파벳과 숫자를 표시한 것인데, 기본적인 구조는 세계적으로 공통이다.

   아마추어 무선기사가 KEY(전건)를 눌러서 전류의 단속(斷續) 또는 전압의 고저(高低) 등 변화를 가하여 전송을 한다. 수신측에서는 도래부호(到來符號)를 음향 또는 기록으로 받아 통신사의 청각 또는 시각으로 판별하는 수신(受信) 작업을 한다.

우리 나라는 1885년 9월 28일 서로전선(西路電線)이 개통되어 한성(漢城)과 인천 사이의 전신업무가 개시될 때 일본과 청나라를 통하여 도입된 전신부호를 받아들였다.

   <무선전신(CW: Continuous Wave) 통신>

   흔히 아마추어무선은 CW에서 시작하여 CW로 끝난다고 한다. 최근의 아마추어무선의 세계는 다양한 방 법의 통신기술의 발달로 인하여 점점 이 CW에 의한 통신은 그 의미가 희석(稀釋)되어 가는 느낌이 없지 않다.

   그러나 이 CW 통신기술은 보다 높은 급수(級數)의 아마추어 무선사 자격면허를 취득하는데 있어서 모오스 (Morse) 부호의 해독 능력이 필수적이라는 것은 비단 우리 나라의 겨우만이 아니고 전 세계적인 현상 임을 주지(周知)의 사실이며, 그 장점은 다음과 같다.


   <CW 통신의 장점>

① 비상, 긴급, 조난시 여타(여타)의 통신방법으로도 교신이 불가능할 경우에도 가장 효율적인 통신 방법이다.

② 혼신이나 잡음이 있는 불리한 조건에서도 다른 어떤 통신방법보다 확실하게 의사 전달을 할 수 있다.

③ 가장 적은 출력으로도 원거리 통신을 하는데, 다른 통신 방법보다 훨씬 유리하며, 상황에 따라서는 전원이 충분치 않은 경우에도 교신이 가능하다.

④ 주파수 대역폭이 작으므로 혼신에 강력하며, 또한 한정된 아마추어무선 밴드에서 더 많은 햄들이 교신을 즐길 수 있다.

⑤ 고가(高價)인 SSB, FM 송수신기에 비하여 저렴(低廉)하게 자작(自作)이 가능하다.

이상과 같은 장점에 비하여 초보자에게는 결코 쉽지는 않지만, 누구나 조금만 연습하면 타 통신 방식에 비해 간편한 통신이라는 것을 이해할 수 있을 것이며, 또한 CW 통신기술의 진가(眞價)에 매료(魅了)될 것이다.

CW에 의한 통신은 극히 아마추어다운 교신 방법이다. 대부분의 진정한 햄(HAM)들은 아마추어무선의 정신은 CW 교신으로부터 나온다고 믿는다. CW 교신이 왕성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나라일수록 그 나라 HAM 계의 풍토가 건실(健實)하며 아마추어적임을 이미 잘 알려져 있다.


   <CW 부호의 구성>

① 모오스 부호는 단점(短點, dot: ·)과 장점(長點, dash: ―)의 조합으로 이루어지며, 단점(발음: ' dit' 또는 '돈')과 단점의 3배 길이인 장점(발음: 'dah' 또는 '쓰')으로 구성되며, 문자와 기호사이는 3단점 길이의 간격을 취한다.

② 영어의 경우 어(語)와 어(語) 사이는 7단점 길이의 간격을 두고, 국문(國文)의 경우 자(字)와 자 (字) 사이는 5단점의 길이를 둔다.

③ 세계 고속 전신대회(HST)에서 사용하는 [PARIS 방식]도 여기에 속한다.

 

<Morse Code (CW 약자)>

무선전신의 교신에서는 긴 문장의 송신을 신속히 처리하기 위하여 주로 약자를 사용한다.

  
    * Q 부호

QRA : 귀국의 명칭은 무었입니까?
QRG : 이곳의 정확한 주파수(또는 ...의 정확한 주파수)를 지시하여 주시겠습니까?
QRI : 이곳의 발사 음질은 어떠합니까? 
QRK : 이곳의 신호(또는 ...의 신호)의 명료도는 어떠합니까?
QRL : 그곳은 통신중입니까?
QRM : 그곳은 혼신을 받고 있습니까?
QRN : 그곳은 공전의 방해를 받고 있습니까?
QRO : 이곳의 송신기의 전력을 증가할까요?
QRP : 이곳의 송신기의 전력을 감소할까요?
QRQ : 이곳은 좀더 빨리 송신할까요?
QRS : 이곳은 좀더 느리게 송신할까요?
QRT : 이곳은 송신을 중지할까요?
QRU : 그곳은 이곳에 전송할 것이 있습니까? 
QRV : 그곳은 준비가 되어 있습니까?
QRW : 이곳은...에 그곳이...KHZ(MHZ)로 그를 호출할 수 있음을 통지할까요?
QRX : 그곳은 몇시에 재차 이곳을 호출하겠습니까?
QRZ : 누가 이곳을 이곳을 호출하고 있습니까?
QSB : 이곳의 신호에는 페이팅이 있습니까?
QSD : 이곳의 전건조작은 부정확합니까?
QSK : 그곳은 그곳의 신호 사이에 이곳을 청취할 수 있습니까?
QSL : 그곳은 수신증을 보낼 수 있습니까?
QSM : 이곳은 그곳에 송신한 최후의 전보(또는 이전의 전보)를 반복할까요?
QSN : 그곳은 이곳을(또는...호출부호)..KHZ(또는 MHZ)로 청취하였습니까?
QSP : 그곳은 무료로...에 중계하여 주시겟습니까?
QSU : 그곳은 이 주파수 또는...KHZ(또는 MHZ)로 (종별...의 발사로)송신 또는 응답 할까요?
QSW : 그곳은 이 주파수 또는...KHZ 또는 MHZ로(종별...의 발사로) 송신하여 주시겠습니까?
QSX : 그곳은...(호출부호)를 ...KHZ (또는 MHZ)로 청수하여 주겠습니까?
QSY : 이곳은 다른 주파수로 변경하여 전송할까요?
QSZ : 이곳은 각어, 또는 각 집합을 2회 이상 송신할까요?
QTC : 그곳에는 송신할 전보가 몇통 있습니까? 
QTH : 위도 및 경도로 표시하는(또는 다른 표시에 의한) 그곳의 위치는 몇 도입니까?
QTR : 정확한 시간은 몇 시입니까?

 

   * 약부호

Q 부호와 마찬가지로 전신용이었으나 전화 또는 QSL카드에 많이 사용된다.

ANT     안테나
CFM     Conform(확인)
DE      This is
DX      Distance의 약자, 장거리 교신
ES      And
Eye-Ball 직접 만나는 것, 모임
FB      Fine Business
GB      Good bye
GE      Good evening
GM      Good morning
HANDLE  주로 DX 교신이나 CONTEST때 사용하는 이름 대신 쓰는 일종의 별명
HI      웃음
I       TV나 전화 등에 들어가는 전파방해
LOCAL   근거리 또는 국내
OM      Old Man 선배, 연장자의 존칭
OP      Operator
Power   경제적 사항, 송신기 출력
PSE     please
R       Roger
RIG     무전기
RPT     Report
RX      Receiver, 수신기
SKED    Schedule
TNX, TKS Thanks 감사
TU      Thank you 감사합니다
TX      Transmitter 송신기
XYL     부인을 지칭
YL      Young Lady 미혼여성의 총칭
YB      Young Boy 젊은이나 학생
UR      your
VY      Very
WX      Weather
Z       GMT 국제 표준시
73      Best Regard
88      Love & Kisses 자신이 YL임을 알림, YL에 대한 인사
TRX     Tranceiver 송수신기
600Ω   전화
Silent-Key 사망, 죽음


   * PHONETIC CODE

A   Alfa       B   Bravo       C   Charlie 
D   Delta      E   Echo        F   Foxtrot  
G   Golf       H   Hotel       I   India 
J   Juliet     K   Kilo        L   Lima     
M   Mike       N   November    O   Oscar     
P   Papa       Q   Quebec      R   Romeo  
S   Sierra     T   Tango       U   Uniform
V   Victor     W   Whisky      X   X-ray     
Y   Yankee     Z   Zulu
  (조선이공대학 아마추어무선국에서 올김)


AA
 All after
 ND
 Nothing doing
 
AB
 All before
 NIL
 Nothing I have nothing for you
 
ABT
 About
 NR
 Number
 
ADR
 Address
 NW
 Now; I resume transmission
 
AGN
 Again
 OB
 Old boy
 
ANT
 Antenna
 OM
 Old man
 
BCI
 Broadcast Interference
 OP-OPR
 Operator
 
BCNU
 Be seeing you
 OT
 Oldtimer; old top
 
BK
 Break; break me; break in
 PBL
 Preamble
 
BN
 All between; been
 PSE
 Please
 
BUG
 Semi-automatic key
 R
 Received solid
 
B4
 Before
 RCVR(RX)
 Receiver
 
C
 Yes
 RECD-RCVD
 Received
 
CFM
 Confirm‎‎; I confirm‎‎
 RFI
 Radio frequency interference
 
CK
 Check
 RIG
 Station Equipment
 
CL
 I am closing my station; call
 RPT
 Repeat; I repeat
 
CLD-CLG
 Called; calling
 RTTY
 Radioteletype
 
CQ
 Calling any station
 SASE
 Slef-addressed, stamped envelope
 
CUAGN
 See you again
 SIG
 Signature, signal
 
CUD
 Could
 SKED
 Schedule
 
CUL
 See you later
 SRI
 Sorry
 
CW
 Continuous wave
 SSB
 Single sideband
 
DE
 From, this is
 STN
 Station
 
DLD-DLVD
 Delivered
 SVC
 Service; prefix to service message
 
DR
 Dear
 SWL
 Short wave listener
 
DX
 Distance
 T
 Zero
 
ES
 And
 TFC
 Traffic
 
FB
 Fine business; excellent
 TMW
 Tomorrow
 
FM
 Frequency modulation
 TNX-TKS
 Thanks
 
Freq
 Frequency
 TT
 That
 
GA
 Go ahead, good afternoon
 TU
 Thank you
 
GB
 Good-bye
 TVI
 Television interference
 
GBA
 Give better address
 TX
 Transmitter
 
GE
 Good evening
 TXT
 Text
 
GG
 Going
 U
 You
 
GL
 Good Luck
 UR-URS
 Your; you're; yours
 
GM
 Good morning
 VFO
 Variable frequency oscillator
 
GN
 Good night
 VY
 Very
 
GND
 Ground
 WA
 Word after
 
GUD
 Good
 WB
 Word before
 
HI
 The telegraphic laugh; high
 WRD-WDS
 Word, words
 
HPE
 Hope
 WKD-WKG
 Worked; working
 
HR
 Here, hear
 WL
 Will
 
HRD
 Heard
 WUD
 Would
 
HV, HVE
 Have
 WX
 Weather
 
HW
 How
 XCVR
 Tranceiver
 
LID
 A poor operator
 XMTR(TX)
 Transmitter
 
LTR
 Letter
 XTAL
 Crystal
 
MA, MILS
 Milliamperes
 XYL
 Wife
 
MSG
 Message
 YL
 Young lady
 
N
 No
 73
 Best regards
 
NCS
 Net control station
 88
 Love and Kisses
  (http://hl0ntm.mytripod.co.kr/e.html에서 옮김)

 

              *********************************


         왜, 모르스 부호(CW)인가?
                                                  HL4XM(김재하)
 
    흔히들 아마추어무선 (HAM RADIO)은 CW로 시작해서 CW로 끝난다고 말 해왔다.

그러나 한국에서 근래에 보여지고있는 아마추어무선 세계의 풍토를 보고 있노라면, 솔직히, "이게 아마추어무선은 아닌데... "하는 생각이 들곤 한다.

   "Friendship"으로 대표되는 아마추어정신은 온데 간데 없고 "말"만 무성하다. 세상 모든일이 다 그러하니 아마추어무선의 세계인들 별 도리가 없을 것이다.

   아마추어무선 본래의 정신으로 돌아가기 위해서 마지막 남은 한가지 별 수를 부려 본다면, 그것은 "CW공부 좀 해 보시오!" 가 될 지도 모르겠다.

   왜, 모르스부호(CW) 교신이어야만 하는가?

   요즘처럼 다양한 방법의 효율적인 통신술이 발달되어 있는 시대에 왜 그처럼 구 시대적이고 효율성이 떨어지는 모르스부호 교신을 고집하는가?

   특히 비교적 높은 급의 아마추어무선사 자격을 얻는데 있어서 모르스부호 해독 능력이 필수적인 것은 비단 우리나라의 경우만이 아니고 전세계적인 현상이다.

   모르스부호 교신을 중요시 여기는 이유에는 몇 가지가 있다. 그 중 첫 손가락을 꼽을만한 것으로는, 모르스부호 교신은 여타의 교신이 불가능할 때, 또는 가능 하지만 그러한 교신 방법이 모두 실패했을 때 마지막으로 해볼 수 있다는 점 일 것이다.

   다시 말하면 위급상황시에 더없이 좋은 교신 수단이 될 수 있다.
   모르스부호 교신의 이점은 이밖에도 셀 수가 없을 정도로 많다.

 우선, 신호 전달 방법으로는 세계적으로 가장 잘 알려져 있고, 혼신이나 잡음이 있는 불리한 조건에서도 다른 어떤 통신방법 보다 확실하게 의사를 전달 할 수 있으며, 전파를 통한 모르스부호 교신이 불 가능할 경우에도 빛이나 소리 또는 깃발을 흔드는 등의 어떠한 종류의 움직임으로도 모르스부호를 만들어 내어 상대방에게 의사를 전달할 수 있다.

    모르스 부호 교신시에는, 점유하는 주파수 대역폭이 아마추어 무선사 들이 흔히 사용하는 SSB나 FM 교신방법에 비해서 현저히 좁으므로 한정된 아마추어무선 BAND에서 더 많은 사람들이 교신을 즐길 수가 있다.

   또한 작은 출력으로도 원거리까지 신호를 날려 보낼 수가 있으므로 상황에 따라서는 전원이 충분치 않은 경우에도 교신이 가능하고, 모르스부호 전용 무전기의 경우 비교적 값이 저렴하다.

   그러나 모르스부호 교신을 해야 할 이 모든 이유가 합당하지 않고 동의를 할 수도 없다 할지라도, 모르스부호 교신을 강력히 권유할 이유는 여전히 남아 있다.

   그것은 " ... The code is just plain fun!" 즉, "... 단지 그냥 재미 있어서!"이다.
   모르스 부호 교신에 빠져든 후 헤어 나올 수 있는 방법은 없다.

   아마추어 무선의 종주국이라고 자타가 공인하는 미국에서, 적지 않은 숫자의 HAM들이, 그들이 만들어 교환하는 QSL 카드의 교신 방법란에 아예 "CW only"라고 인쇄를 해 버리는 것만 보아도 이 모르스부호 교신 방법이 얼마나 매력적인가를 알 수 있다.

마지막으로 모르스부호 교신을 배워야 하는 이유를 한가지만 더 들어보자.

   모르스 부호 교신은 극히 아마추어다운 교신 방법이다. 대부분의 진정한 HAM들은 "아마추어무선의 정신은 모르스부호 교신으로부터 나온다"라고 믿는다.

   모르스부호 교신이 왕성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나라일수록 그 나라 HAM계의 풍토가 건실하며 아마추어적임은 잘 알려져 있다.
모르스부호 교신 공부에는 왕도가 없으며 또한 쉽지도 않다.

   그러나 분명한 사실은 코 흘리게 아이들부터 머리카락이 허연 할아버지 HAM에 이르기 까지 누구나 할 수 있다는 사실이다.

   흔히들 모르스 부호 배우는 과정을 수영을 배우는 것에 비유한다. 수영을 처음 시작할 때는 쉽지가 않다.

   그러나 일단 몸이 물위로 뜨기 시작하는 순간 절반은 배운거나 마찬가지이다.
   모르스부호도 마찬가지이다.
   어느 일정 수준에 도달하기까지는 혼신을 다해 전력 투구를 해야 하지만, 어느 정도의 수준에 도달한 후에는 잊어 버리려 해도 그럴 수가 없게 된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신이 이런 단계에 도달하기 전에 포기해 버리고는 "모르스부호 공부가 어렵다"고 푸념한다.
   모르스부호 교신을 공부하는 기간에는 모르스부호가 자기의 생활 한 가운데 있어야 한다.

   거리의 간판에 쓰여진 모든 글자들이 모르스부호로 보여야 하고 꿈도 모르스 부호를 꾸어야 한다, Hi...

   한마디로 끈질기고 피나는(?) 노력이 필요하다는 이야기이다.

   투자한 노력에 비해서 결과적으로 얻는 재미는 상상을 초월한다. 여기에는 구차한 설명이 따로 필요없다
 

 

            

추천0

댓글목록

Total 1,654건 1 페이지
소설·수필 목록
번호 제목 글쓴이 조회 추천 날짜
1654 p피플맨66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1 0 03-26
1653 음악거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44 0 03-21
1652 계보몽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68 0 03-17
1651 음악거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32 0 03-16
1650 음악거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32 0 03-16
1649 세잎송이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46 0 03-16
1648 계보몽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30 0 03-16
1647 계보몽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67 2 03-07
1646 계보몽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58 1 03-05
1645 계보몽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49 1 03-03
1644 초록별ys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99 1 03-02
1643 계보몽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73 2 03-01
1642 계보몽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48 1 02-26
1641 안산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90 1 02-21
1640 초록별ys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49 1 02-21
1639 시인삼촌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68 0 02-11
1638 김상협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97 0 02-02
1637 계보몽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23 2 01-30
1636 초록별ys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26 3 01-23
1635
마당 댓글+ 2
계보몽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42 3 01-21
1634 피플멘66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61 0 01-18
1633 피플멘66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61 0 01-18
1632 피플멘66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91 0 01-16
1631 피플멘66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80 0 01-13
1630 김춘삼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76 0 01-12
1629 계보몽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29 0 01-09
1628 계보몽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84 0 01-08
1627 金富會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55 0 01-07
1626 계보몽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70 0 01-07
1625 계보몽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57 0 01-06
게시물 검색

 


  • 시와 그리움이 있는 마을
  • (07328) 서울시 영등포구 여의나루로 60 여의도우체국 사서함 645호
  • 관리자이메일 feelpoem@gmail.com
Copyright by FEELPOEM 2001.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