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정보] 소리없는 질환, 골다공증 > 삶의 지혜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시마을 Youtube Channel

삶의 지혜

  • HOME
  • 지혜의 향기
  • 삶의 지혜

☞ 舊. 삶의 지혜

   

☆ 삶에 도움이 되는 생활상식이나 생활의 지혜 등을 올리는 공간입니다

☆ 저작권 위반소지가 있는 이미지나 음악은 올릴 수 없습니다


[건강정보] 소리없는 질환, 골다공증

페이지 정보

작성자 profile_image 약초 농부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댓글 0건 조회 1,368회 작성일 16-01-24 13:56

본문

소리없는 질환, 골다공증


바깥 활동이 줄어들고 움직임이 적어지는 겨울, 중년 여성의 뼈에 골다공증 적신호가 울리고 있다. 뚜렷한 증상이 없어 ‘소리 없는 질환’으로 불리는 골다공증은 꾸준한 운동과 칼슘·비타민 D 섭취만이 예방을 위한 길이다.

겨울은 골다공증 환자들이 특히 조심해야 하는 계절이다. 골다공증 환자들이 가장 필요로 하는 성분이 비타민 D인데, 겨울에는 (비타민 D를 생성시켜주는) 햇빛에 노출되는 야외 운동이나 야외 활동이 줄어들기 때문이다. 이로 인해 몸 안에 있는 칼슘이 외부로 배출되고, 이 때문에 뼈는 더 약해진다. 반대의 경우도 마찬가지다. 한겨울에 밖에 나가 꽁꽁 언 바닥 위에 미끄러지기라도 하면 골다공증 환자의 경우 척추뼈나 손목뼈 등이 쉽게 부러질 수 있기 때문이다. 골다공증은 남성보다 여성이 더 많이 걸린다는 점에서 특히 50~60대 여성들의 주의가 요구된다.

‘조용한 도둑’ 골다공증의 원인

골다공증은 뼈의 양(골밀도)이 감소하고 강도가 약해지면서 쉽게 골절이 발생되는 골격계 질환이다. 한 번 골절이 되면 회복이 잘 안 되기 때문에 나이가 든 사람에게는 더욱 치명적이다. 국내 연구에서 60대 초반 여성의 경우 약 50%, 60대 후반의 경우 약 70%에서 골다공증이 있다고 보고되고 있으며, 평균수명이 증가하면서 골다공증 유병률은 매우 가파르게 상승하고 있다. 이상훈 중앙대병원 산부인과 교수는 “골다공증성 골절은 환자의 삶의 질에 심각한 영향을 미치고, 노인에서는 조기 사망의 원인이 된다”고 입을 연다.

그렇다면 골다공증의 원인으로는 무엇이 있을까. 먼저 폐경을 꼽을 수 있다. 폐경 이후 뼈의 생성과 소멸에 관여하는 세포들의 균형을 지켜주는 여성호르몬이 분비되지 않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폐경 직후(50세 전후) 5년간 매년 3%씩 뼈가 소실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 때문에 여성의 골다공증 유병률은 남성보다 5배나 높다.

“폐경으로 인한 에스트로겐의 결핍과 노화로 인해 골수에서 골형성세포를 만들어내는 능력이 감소하는 것이 골다공증의 주원인이에요. 이와 함께 비타민 D의 섭취 부족, 햇볕에 노출 부족, 신장 기능 이상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죠.”

이 교수는 인종이나 유전적인 요인도 영향을 미친다고 말한다.

“인종과 같은 유전적인 요인도 골량에 영향을 미치는데, 흑인보다 백인과 아시아인이 낮은 골량을 갖는다고 알려져 있어요. 유전적인 인자도 중요한 요인으로 생각되고 있죠. 카페인 및 알코올 섭취, 흡연도 안 좋은 영향을 미칩니다. 직접적인 원인으로는 위를 잘라내는 수술을 했거나 장에 염증성 질환이 있는 경우 갑상선 기능 항진, 스테로이드를 사용했을 경우 골다공증이 생길 수 있죠.”

이런 이유들로 발생하는 골다공증은 실제 골절이 일어나기 전까지 증상이 없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그래서 골다공증을 ‘소리 없는 질환’ ‘조용한 도둑’으로 불리기도 한다.

“일반적으로 골다공증 자체는 특별한 증상이 없어요. 그러나 골다공증으로 인해 골절이 발생하면 통증, 신장 감소 등 골격계 변형과 운동 능력 감소 등의 문제가 발생하죠. 통증은 가장 흔한 관련 증상으로, 골다공증성 골절이 흉추 및 요추에서 주로 발생하므로 척추와 관련된 통증이 많습니다.”

이처럼 골절이 있어야만 증상이 진행되는 골다공증은 주로 척추, 손목, 고관절 등에서 자주 발생한다. 50대 이상 골다공증 골절의 전 생애 위험도는 약 30%이며, 부위별로 고관절 골절이 9%, 척추 골절이 21%, 손목 골절이 13%로 알려졌다. 특히 고관절 골절은 사망률이 가장 높다. 또한 오랜 기간 누워서 치료를 해야 하기 때문에 심각한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다.

“고관절 주위가 골절된 후 1년 안에 사망할 확률은 5~50%까지 다양한 결과가 보고되고 있어요. 이유는 환자의 나이에 따라 다르지만 평균적으로 16.8%로 보고되고 있죠.”

골다공증을 예방하려면?
골다공증으로 진행되기 전에 미리 예방하기 위해서는 균형 잡힌 식단과 적절한 칼슘 섭취가 필수다. 적당한 운동과 금연, 과도한 음주를 삼가고 정기적인 검진으로 자신의 골다공증 위험성을 수시로 확인하는 것이 필요하다.

“단백질, 칼슘, 비타민 D가 함유된 충분한 칼로리의 식사와 함께 신선한 채소와 과일을 섭취하면 골다공증 예방과 치료에 도움이 돼요. 탄산음료나 커피는 되도록 자제하는 것이 좋아요.”

우리나라 성인의 하루 평균 칼슘 섭취량은 약 500mg으로, 성인 기준 하루 권장량의 절반 수준에 머문다. 따라서 칼슘이 다량 함유된 음식을 섭취함으로써 의도적으로 칼슘을 보충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한국골대사학회가 최근 권고한 내용에 따르면, 폐경 전 여성과 50세 이전 남성은 하루 800~1000mg, 폐경 후 여성과 50세 이상 남성은 1000~1200mg의 칼슘을 보충해야 한다.

칼슘이 함유된 식품으로는 우유와 녹황색 채소, 두부, 멸치, 미역 등이 있다. 반면 육류와 과일, 곡류에는 상대적으로 칼슘 함유량이 적은 편이다.

비타민 D는 소장의 칼륨 흡수에 필수적인 물질로, 뼈에서 칼슘이 빠져나가는 것을 간접적으로 막아준다. 더불어 근력을 강화하고 낙상의 위험을 낮춰 골절을 예방하는 데도 도움이 된다. 오전 10시~오후 3시 사이에 15~30분가량 햇볕을 쐬거나 고등어, 참치, 연어 등 기름진 생선이나 달걀노른자, 치즈 등으로 부족한 비타민 D를 채울 수 있다.

음식과 함께 뼈에 자극을 주는 가장 좋은 방법은 운동이다. 하루 30분가량 약간 숨이 찰 정도의 운동(평지 걷기)을 하면 뼈에 적절한 자극도 가고 햇빛에 노출되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 운동을 통해 균형 감각이 개선되면, 낙상의 위험도 감소해 골절 위험을 줄일 수 있다.



사진=조선일보 DB

골다공증에 관한 그 밖의 궁금증
Q 골다공증 검사와 진단은 어떻게 이루어지나요?
골다공증의 진단은 골밀도 검사를 통한 티 수치(T-scores)로 판단한다. 티 수치가 -1 이상이면 정상, -1~-2.5 사이일 경우 약간 진행된 상태로 골다공증 전 단계인 골감소증, -2.5 이하를 골다공증으로 분류한다. 골다공증으로 인한 골절이 의심되면 X레이 촬영을 한다.

Q 골다공증의 약물치료는 어떻게 하나요?
골다공증은 약물치료와 함께 식사요법이 병행돼야 치료 효과가 높다. 최근 1년에 한 번 맞는 주사제나 마시는 형태의 약물 등이 출시되면서 복용 편리성이 한층 높아져 환자들의 치료에 도움을 주고 있다. 골 형성을 증가시키거나 골 흡수를 감소시키는 약물로 치료한다. 선택적 에스트로겐 수용체 조절제(SERM)나 칼시토닌, 비스포스포네이트(BPP) 제제, 칼슘 제제, 비타민 D 등이 이에 속한다.

Q 남성 골다공증도 위험한가요?
골다공증은 폐경 이후 중년 여성의 전유물로 여겨졌지만, 중년 남성의 골다공증 발병 비율도 점점 늘고 있다. 2014년 질병관리본부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우리나라 50세 이상 남성 10명 중 한 명이 골다공증이며, 골다공증 전 단계인 골감소증의 경우엔 무려 40.8%나 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골절 발생률은 남성이 여성의 절반 수준이지만 골절로 인한 사망률은 남성이 훨씬 높다. 치료 과정 중 폐렴혈전증 같은 합병증이 올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70세 이후 대퇴부 골절이 발생하면 1년 내 사망할 확률이 남성 54%, 여성 34%다.


사진=조선일보 DB

명의에게 들었다
완치 어려운 골다공증, 예방이 답

대표적인 여성형 질병으로 꼽히는 골다공증이 무서운 이유는 완치가 어렵기 때문이다.
그 어떤 질병보다 ‘예방’이 중요한 골다공증을 확실히 정복하기 위해 전문가를 만나 예방법을 알아봤다.

기초공사가 튼튼하지 못한 건물은 아무리 화려한 외장으로 번지르르하게 지어도 버티지 못하고 무너지기 마련이다. 우리 몸을 지탱하는 뼈도 마찬가지다. 기초가 부실하면 다른 장기가 건강해도 안전을 담보할 수 없다. 특히 여성호르몬이 급격히 감소하는 폐경기 여성은 골다공증의 위험에 노출되어 있다. 골다공증은 일단 발병하면 완치가 어렵기 때문에 예방이 가장 중요하다.

양규현 강남세브란스병원 정형외과 교수는 외상학, 골다공증, 노인 골절 및 대퇴부 골절 등 골대사 관련 전문가로 대한골대사학회 19대 회장에 취임했다. 대한골절학회 최우수 논문상을 두 차례나 수상했으며 다양한 임상 사례와 풍부한 경험을 바탕으로 <양규현 박사의 백세 건강 지켜주는 뼈 이야기>를 발간한 바 있다.

여성이 위험하다!
50세 이상 여성 3명 중 1명은 골다공증


골다공증을 흔히 여성 질병이라고 하죠. 실제로 여성들이 골다공증에 더 많이 걸리나요?
보건복지부의 ‘2010 국민건강통계 보고서’에 따르면 50세 이상 여성 34.9%가 골다공증에 걸린다고 해요. 세 명 중 한 명이 골다공증으로 고생하고 있다는 이야기니 그 수가 상당한 거죠.

여성들이 골다공증에 취약한 이유가 있겠죠?
골다공증의 원인이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남녀 차이가 커요. 일단 성장 과정부터 차이가 나죠. 뼈는 하중을 지지해야 하기 때문에 몸무게·근력·운동량과 관계가 깊어요. 남성은 청소년기 남성호르몬 분비에 따라 근육이 자라고 몸이 무거워지면서 뼈가 서서히 굵어지고 단단해져요. 뼈의 양이 어느 정도 차 있다가 평생 천천히 빠져나가죠. 물론 한계가 오면 골다공증에 따른 골절이 생기기도 합니다. 그런데 여성은 애초에 가지고 있는 뼈의 질량도 작은데 폐경을 전후로 뼈가 손실되는 속도가 급격히 빨라져요. 골밀도 검사를 해보면 폐경 전까지는 남성과 비슷한 수준인 1% 정도 골량이 빠지다가 폐경 전후로 3% 수준으로 급격히 꺾여요.

폐경이 여성 골다공증의 가장 큰 적인 셈이네요. 어떤 상관관계가 있죠?
폐경으로 인한 여성호르몬 부족이 원인이 돼요.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이 줄어들면 뼈를 갉아먹는 파골세포가 활성화되죠. 에스트로겐이 뼈를 보호하는 역할을 하거든요. 뼈 입장에서는 에스트로겐이 파골세포에 대한 보호막이었는데, 호르몬이 줄어들면서 무방비에 노출되고 파골세포에 먹히는 겁니다.

골다공증의 위험성은 과소평가된 부분이 있다는 생각이 들어요. 얼마나 위험한 질병인가요?
골다공증 자체보다는 골다공증으로 인한 골절이 큰 문제라고 할 수 있어요. 골다공증으로 인해 골절이 발생하면 대부분 다발성으로 진행되는데, 반복될수록 위험도가 급증하죠. 특히 고관절 골절이 반복해서 나타나거나 다른 부위에 추가 골절이 발생하면 사망에 이르게 될 수도 있어요. 여러 연구에 따르면 엉덩이뼈 골절 후 1년 평균 사망률은 20%에 육박하고, 다발성 척추 골절 후 5년 내 사망률도 72%에 달해요. 장기적인 요양에 의한 내과적 합병증이 생길 가능성도 크죠. 무엇보다 골다공증으로 인한 골절은 통증을 수반하고, 생활에 불편을 주기 때문에 관리와 예방이 필요해요.

골다공증이 자주 일어나는 부위가 있나요?
골절로 본다면 척추 골절이 가장 많고 고관절, 손목, 어깨뼈 순이에요. 넘어지면서 짚다가 부러지는 부위들이죠. 위험도로 따지면 고관절이 가장 위험해요.
평균수명이 높아지는 만큼, 여성들이 골다공증에 대한 대책도 확실히 세워야겠어요.
지금 태어나는 여자아이의 기대수명이 86.7세라고 하더군요. 정상적인 상황을 가정하면 50세 전후로 폐경이 돼요. 그럼 폐경 후 40년 가까이 살아야 한다는 결론이 나오죠. 생존해서 살아가는 시간이 긴데, 뼈가 건강하지 못하면 삶의 질이 떨어질 수밖에 없잖아요. 일찍부터 뼈에 관심을 갖고 관리해야 행복한 인생을 즐길 수 있겠죠.

여성들이 많이 걸리는 뼈 관련 질병 중 골관절염도 있죠. 골다공증과 관련이 있나요?
골관절염은 연골이 상하면서 연골 내지는 연골 주변 뼈가 딱딱해지면서 연골을 파괴하는 질병이에요. 여성들이 뼈가 약하다 보니 서서히 굽어서 그렇게 되는지는 모르겠지만, 다리가 휘어 있으면 축이 안 맞으니 관절염이 많이 생겨요. 안짱다리 때문인지 무릎 관절염이 많은 편이고요. 뼈가 약해지는 골다공증과 뼈가 딱딱해져서 연골을 파괴하는 골관절염은 상반되는 질병인데, 가끔 두 질병이 같이 오는 경우가 있어요. 이때 국소적인 관절염 치료와 전체적인 골다공증 치료를 병행하면 되죠.

골관절염 예방을 위한 방법이 있나요?
골관절염은 아직 원인이 명확히 밝혀지지 않았어요. 다만 축이 틀어진 사람, 무게가 많이 나가는 사람은 골관절염에 더 취약하겠죠. 평소에 잘 걷고 주기적인 운동으로 뼈 건강을 관리해야 해요.

소리 없이 다가오는 암살자, 골다공증

골다공증을 자가진단할 수 있는 전조 증상이 있나요?
골다공증이 무서운 이유가 여기에 있죠. 증상이 없어요. 약한 뼈로 아슬아슬하게 잘 버티다가 사소한 일로 골절을 겪고 나서야 병원을 찾죠. 일부는 척추뼈가 내려앉아 있는 경우가 있어요. 등이 굽어 있어서 검사를 해보면 골다공증에 의해 뼈가 서서히 내려앉아 있는 겁니다. 키가 젊은 시절보다 4cm 이상 줄었다면 골다공증을 의심할 수 있겠죠. 그 외의 경우는 대부분 허름한 기둥을 가지고 아슬아슬 살아가요. 통증도 없다가 골다공증으로 인한 골절이라는 사건을 겪은 후에야 병원을 찾아 골다공증을 발견해요.

그렇다면 어떤 검사를 통해 골다공증을 진단하게 되나요?
골밀도 검사를 통해 진단하게 돼요. 골밀도는 같은 인종, 같은 성별의 젊은 사람의 평균 골밀도에서 표준 편차를 나타내는 T값으로 표시하죠. 세계보건기구(WHO)가 정한 기준에 따르면 T값이 -2.5 이하인 경우를 골다공증으로 정의하고, -1 미만 -2.5 초과의 경우 골감소증이라고 해요.

골감소증은 골다공증의 이전 단계라고 할 수 있네요. 주의해야겠어요.
그렇죠. 골감소증이라도 안심할 수는 없어요. 고관절 골절이 있거나 골다공증성 골절을 가진 사람, 위험 요소들을 가지고 있는 사람은 T값이 골감소증 수준이라고 해도 치료를 시작해야 해요. 골밀도는 현재 상태를 판별하는 도구이기 때문에 다른 기준이 필요하다는 요구에 의해 세계보건기구에서 10년 내 골절 위험도 평가 도구인 FRAX를 제시했어요. 뼈의 분포나 질에 관여할 수 있는 10가지 요소를 바탕으로 골절 예측 확률을 높이는 도구죠. 골감소증 수준이라도 미리 FRAX를 통해 예측해볼 필요가 있어요.

FRAX가 제시하는 골다공증 위험요소는 무엇인가요?
연령, 성별, 몸무게, 키는 물론 골절 병력, 부모의 대퇴부 골절 병력, 흡연 여부, 류머티스 관절염 여부, 스테로이드 호르몬 제제인 글루코코르티코이드 복용 경력, 음주 여부, 2차성 골다공증 유무를 체크하도록 되어 있어요.
http://www.shef.ac.uk/FRAX에서 확인할 수 있죠.

부모의 골절 병력도 위험요소라면, 유전인자가 있나요?
유전병은 아니지만 유전 성향이 강해요. 아무래도 부모와 자녀가 같은 식습관과 생활 습관에 노출되다 보니 골다공증 병력이 많은 가계에서 골다공증 환자가 많이 발생하는 것은 사실이에요.

탄산음료는 뼈의 공공의 적!

다른 질병과 마찬가지로 골다공증도 조기 발견을 위한 정기검진이 필수겠죠?
우리나라는 여성 65세, 남성은 70세부터 골다공증 검사가 의료보험 혜택을 받게 돼요. 그때 검사를 받으면 된다고 착각하기 쉬운데, 여성의 경우 폐경기부터 골량이 빠지기 시작하기 때문에 폐경기를 전후로 검사를 받으면 더 좋아요. 보통 30대 후반에 최대 골량을 기록하니 그때 골밀도 검사를 받아 컨설팅을 해야 한다는 의견도 있어요.

골다공증을 예방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무엇인가요?
골 형성에 도움이 되는 칼슘과 비타민 D 복용이 가장 좋은 방법이겠죠. 적당한 운동도 필요하고요. 뼈에 무리를 주는 운동보다는 유산소나 스트레칭이 좋아요.

비타민 D를 복용해야 하는 이유가 있나요?
비타민 D는 칼슘이 장에 잘 흡수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영양소예요. 칼슘은 흡수력이 떨어지는 대표적인 영양소인데 비타민 D가 부족하면 아무리 많은 양의 칼슘을 섭취해도 도움이 안 되죠. 햇빛을 받으면 몸이 비타민 D를 생성하는데 대부분 미용적인 이유나 다른 이유로 햇빛을 안 보고 살죠. 우리나라 인구 90%가 비타민 D 결핍이라고 해요.
자연적 생성이 부족하다면 영양제를 섭취하는 게 좋아요.

칼슘과 비타민 D를 효과적으로 섭취할 수 있는 음식은 뭐가 있나요?
브로콜리와 두부에 칼슘과 비타민 D가 많아요. 멸치, 등푸른 생선도 칼슘이 풍부하고요. 칼슘 함량이 많은 대표 식품으로는 우유가 있죠. 요즘 우유가 남아돈다고 하는데 참 답답해요. 지방이 있어 비만 환자에겐 안 좋을 수 있는데 저지방 우유, 비타민 D 함유 우유도 있으니 잘만 섭취하면 골 형성에 도움이 돼요. 특히 유제품들은 어린이나 성장기 청소년에게 아주 좋은 음식이에요.

피해야 할 음식도 있나요?
탄산음료는 뼈를 관리하는 사람 입장에서는 공공의 적이죠. 칼슘과 결합해 흡수를 억제하는 인이 많이 들어 있어서 피하는 게 좋아요. 커피도 하루 석 잔 이상 마시면 좋지 않아요. 카페인이 소장에서 칼슘 흡수를 방해하고 이뇨작용으로 칼슘이 소변으로 배출되게 하거든요. 흡연이나 음주는 당연히 피해야 하죠. 앞서 소개한 FRAX에서도 위험요소로 흡연과 음주를 꼽고 있어요. 통계학적으로 뼈 건강에 해롭다는 사실이 입증됐죠.

무리한 다이어트도 골다공증의 적이라고 하죠. 이유가 있나요?
운동과 식이의 밸런스를 잘 맞춘 다이어트는 건강에 도움이 되겠죠. 문제는 굶는 다이어트예요. 많은 사람들이 무작정 굶어요. 굶으면 생체에 필요한 요소들이 차단돼요. 특히 우리 몸은 칼슘 이온 농도가 일정하게 유지되어야 하죠. 일정량이 소변으로 빠져나가는데 외부에서 칼슘 보충이 안 되면 뼈를 녹여서 농도를 유지해요. 그런 사람의 뼈가 어떻게 되겠어요. 굶는 다이어트는 근육부터 손실시켜요. 뼈가 약해지고, 뼈를 움직이게 하는 근육도 빠지면서 뼈는 더 약해지는 악순환이 계속되는 거죠.

산후 골다공증, 젊은 층도 안심할 수 없다

요즘은 젊은 층의 골다공증 환자가 늘고 있다고 들었어요. 왜 그런가요?
일반적으로는 환자 연령대가 높은 편이지만 가지고 있는 골량이 약한데 특별한 상황에 처해 있는 경우 20~30대도 골다공증에 노출되는 경우가 있어요.

어떤 예가 있나요?
여성의 경우 산후 골다공증이 생길 수 있어요. 아직 출산 후 골다공증이 발생하는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는데, 분만 전후 힘을 쓰다가 척추뼈가 부러지는 경우가 더러 있죠. 대부분이 20대 후반부터 30대 초반의 여성들이에요. 시간이 지나면 골량이 회복되지만 특별한 관리가 필요해요.
또 다른 경우는 거식증이에요. 안 먹으면 대책이 없죠. 거식증에 걸리면 월경을 안 해요. 월경은 여성호르몬의 주기적 분비에 대한 결과물인데 거식증으로 호르몬이 엉망이 돼버리는 거예요. 나이는 젊지만 몸은 폐경으로 인식하면서 폐경기 여성의 뼈 상태와 같은 상황이 벌어지는 거죠.

선생님이 만난 환자 중 가장 어린 환자의 연령이 어떻게 되나요?
20대 초반의 환자가 찾아온 적이 있어요. 군인이었죠.
어린 시절부터 천식을 앓으면서 운동을 잘 못했고 뼈 발육이 약한 상태였는데 군대에서 천식이 악화되면서 스테로이드를 복용하니까 뼈가 갑자기 타격을 받게 된 거예요. 스테로이드는 뼈에 치명적이죠. 회전율이라는 개념이 있어요. 뼈는 한쪽에서 손상되면 다른 쪽에서 뼈가 생성되며 항상성이 유지되는데, 손상되는 데 3주가 걸린다면 생성에는 2~3개월가량 소요돼요. 손상 속도가 빨라져서 만드는 속도가 따라잡지 못하면서 골다공증이 온 거죠. 수술 이후 전문치료제를 복용하고 꾸준히 관리하면서 상당히 호전됐어요.

골다공증에 걸리면 어떻게 치료하게 되나요?
골다공증은 골절이라는 사건을 통해 발견되는 경우가 많다 보니 합병증과 사망률을 줄이기 위해 빠른 시간에 수술을 하는 것이 원칙이에요. 수술 이후에 골다공증 치료에 돌입하게 되는데 약물치료가 일반적이죠. 골다공증 전문치료제는 낙상할 때 골절 위험을 반으로 줄여줘요. 손실되는 뼈의 양을 줄이기 위해 골흡수억제제를 투약하게 되는데, 중증골다공증의 경우 흡수억제제만으로는 극복이 쉽지 않아 뼈를 만들어내는 약인 골형성제를 같이 투여하면 좋아요. 다만 한 달에 약 65만원에서 70만원의 비용이 들고 보험 적용이 안 돼요. 이런 이유로 노인 환자들은 치료비를 대는 자녀들의 눈치를 보느라 5분의 1 정도가 중도에 복용을 포기하죠.
골다공증 치료제의 부작용이 보도된 적 있어요.

복용해도 될까요?
골다공증 치료제를 많이 먹으면 턱뼈가 썩는다, 다리뼈에 금이 간다는 내용이 방송되면서 환자들이 투약을 중단하기도 했어요. 지금은 투약하는 환자나 의사 모두 개념이 확실히 잡혀 있어서 이 같은 황당한 사례는 많이 줄었어요. 저희 골대사학회에서도 지침을 내려 지도하고 있는 상태고요. 4년까지는 꾸준히 먹어도 위험하지 않다는 권고안이 나왔고 그 이후에는 의사와 상담해서 투약 여부를 결정하면 돼요.

최근 골다공증 치료에서 가장 어려운 점은 무엇인가요?
골다공증 치료에서 가장 우려되는 점은 기대수명이 늘어나면서 환자군도 늙어간다는 겁니다. 10년 전 골절로 수술하는 환자 대부분의 연령대가 70대 후반이었다면 현재는 80대 중반 정도로 확 올라갔어요. 연령이 올라갈수록 예후는 좋지 않죠. 예를 들어 70대의 골절 후 사망률이 15%라고 한다면, 85세 이상으로 환자 연령이 올라가면 사망률은 35%로 확 뛰어요. 다른 장기의 보상 기능이 떨어졌기 때문에 회복력도 떨어지는 거죠. 의료진 입장에서 고민이 많아요.

기억에 남는 완치 사례가 있나요?
골다공증은 완치라는 단어를 사용하기도 참 어려운 질병이에요. 일단 발병했다면 잘 관리해야 하고, 치료보다는 예방이 중요한 시스템이죠. 그래서 자녀들에게 부담을 지우지 않기 위해 골다공증 치료약 복용을 중도에 포기하는 노인 환자들이 더 안타까워요. 대부분 재골절로 다시 병원을 찾으세요.
골다공증 완치율이 10%에 불과하다는 통계도 있어요.

완치가 어려운 이유가 있나요?
네. 예를 들어 폐경 전 100%를 가지고 있던 여성을 가정해볼게요. 폐경 이후 60%의 뼈가 남았다고 해요. 여기서 치료를 시작하면 1년에 3%를 올려도 1.8에 불과해요. 이 수치도 아주 잘 올렸다고 평가받는 수치거든요. 100원에 대한 이자와 50원에 대한 이자를 생각하면 쉽겠네요. 그래서 골다공증은 완치보다는 예방이 중요해요. 보유량이 많을 때 잘 관리해야 하는데 젊을 때 나쁜 생활 습관으로 왕창 잃어버리다가 골절을 겪고 나서야 정신 차리고 약 먹고 고생하며 키우는 뼈의 양은 잃어버린 양의 절반도 안 되거든요.

꼭 당부하고 싶은 골다공증 예방 지침을 전해주세요.
칼슘 및 비타민 D 섭취와 꾸준한 운동이 가장 기본적인 예방법이에요. 아이들을 데리고 나가서 같이 운동을 하면 좋겠네요. 앞서 설명한 대로 골밀도 검사를 꾸준히 받아내 뼈의 상태와 뼈가 빠져나가는 정도를 미리 알아보면 한층 체계적인 관리가 가능하겠죠. 예방이 중요한 질병이라는 사실을 다시 한 번 되새기고 올바른 식습관과 생활 습관을 가질 수 있도록 해야겠죠.

대한골대사학회가 권고하는 골다공증 운동 & 식이 지침
골다공증의 예방을 위해 걷기 운동이 강조되어 왔지만, 일상적인 걷는 운동만으로는 골밀도의 증가 효과, 낙상 위험성의 감소 효과가 충분하지 않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서 유산소운동과 함께 근력 강화를 위한 ‘저항성 운동’, 균형 감각 강화를 위한 ‘안정성 운동’이 병행되어야 한다.

운동을 처음 시작하는 단계
(주 2회, 1회에 50분)
준비운동(10분) : 스트레칭, 천천히 걷기
저항성 운동(20분) : (1kg 아령을 이용하여) 가슴 근육 운동,
팔 근육 운동, 어깨 근육 운동, 무릎 굽혔다 펴기 등
유산소운동(15분) : 시속 4km의 속도로 걷기 또는 자전거 타기
정리운동(5분) : 스트레칭, 천천히 걷기

2주 정도 운동을 진행하여 운동 능력이 향상된 단계
(주 3회, 1회에 50분)
준비운동(10분) : 스트레칭, 천천히 걷기
저항성 운동(20분) : (2kg 아령을 이용하여) 가슴 근육 운동, 팔 근육 운동, 어깨 근육 운동, 무릎 굽혔다 펴기 등
유산소운동(15분) : 시속 5km의 속도로 걷기 또는 자전거 타기
정리운동(5분) : 스트레칭, 천천히 걷기

2개월 정도 운동을 진행하여 운동 능력이 향상된 단계
(주 3회, 1회에 60분)
준비운동(10분) : 스트레칭, 천천히 걷기
저항성 운동(20분) : (3kg 아령을 이용하여) 가슴 근육 운동, 팔 근육 운동, 어깨 근육 운동, 무릎 굽혔다 펴기 등
유산소운동(15분) : 시속 6km의 속도로 걷기 또는 자전거 타기
정리운동(5분) : 스트레칭, 천천히 걷기

3개월 이상 지속적으로 운동한 단계(주 3회, 1회에 80분)
준비운동(10분) : 스트레칭, 천천히 걷기
저항성 운동(20분) : (3kg 아령을 이용하여) 가슴 근육 운동, 팔 근육 운동, 어깨 근육 운동, 무릎 굽혔다 펴기 등
유산소운동(25분) : 시속 6km의 속도로 걷기 또는 자전거 타기
정리운동(10분) : 스트레칭, 천천히 걷기

골다공증 예방을 위한 식이 지침 10
1 칼슘이 풍부한 식품을 매일 2회 이상(어린이나 청소년, 임산부 등은 3회 이상) 섭취한다. 저지방 우유, 요구르트(유당을 소화하지 못해 우유를 마시면 복통이나 설사가 있는 사람의 경우) 등이 좋고 어류, 해조류, 들깨, 달래, 무청 등을 많이 섭취한다.
2 단백질 음식 및 다양한 채소를 먹는 균형 잡힌 식사를 함으로써 단백질, 칼슘, 비타민 D, K, 마그네슘, 구리, 망간, 보론 등을 충분히 섭취한다.
3 싱겁게 먹고(하루에 소금 5g 이하) 과다한 양의 단백질이나 지나친 섬유소 섭취를 피한다.
4 비타민 D와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한 생선을 일주일에 2회 이상 섭취한다.
5 콩, 두부의 섭취를 충분히 한다.
콩 제품은 익힌 것이 단백질 흡수에 좋다.
6 비타민 C, K 등과 칼륨, 마그네슘 등의 무기질 섭취를 위해 신선한 채소와 과일을 충분히 먹는다.
7 체중 미달일 때는 총열량 및 칼슘, 단백질 섭취를 증대시킨다.
8 무리한 체중 감량은 삼가고, 감량해야 할 때는 칼슘을 보충해주어야 한다.
9 탄산음료나 커피의 섭취를 줄인다. 카페인 음료가 필요할 때는 차(녹차, 홍차 등)로 마신다.
10 흡연을 피하고 술은 1~2잔만 마신다.


출처 : 조선일보 2016.01.23
김가영 여성조선 기자
도움말 이상훈(중앙대병원 산부인과 교수)
황유영 여성조선 기자
사진 강현욱


맨위로!!

추천0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Total 698건 5 페이지
삶의 지혜 목록
번호 제목 글쓴이 조회 추천 날짜
498 약초 농부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419 0 02-20
497 약초 농부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367 0 02-20
496 약초 농부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826 0 02-20
495 약초 농부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402 0 02-20
494 약초 농부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564 0 02-20
493 약초 농부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423 0 02-20
492 약초 농부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1326 0 02-19
491 약초 농부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324 0 02-18
490 약초 농부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514 0 02-18
489 약초 농부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772 0 02-18
488 약초 농부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741 0 02-18
487 약초 농부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152 0 02-18
486 약초 농부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854 0 02-18
485 약초 농부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263 0 02-18
484 약초 농부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613 0 02-18
483 약초 농부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364 0 02-18
482 약초 농부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442 0 02-18
481 약초 농부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224 0 02-18
480 약초 농부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555 0 02-18
479 약초 농부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397 0 02-18
478 약초 농부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108 0 02-18
477 약초 농부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294 0 02-18
476 약초 농부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330 0 02-18
475 약초 농부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531 0 02-18
474 약초 농부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46 0 02-18
473 약초 농부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192 0 02-18
472 약초 농부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344 0 02-15
471 약초 농부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350 0 02-15
470 약초 농부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188 0 02-15
469 약초 농부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438 0 02-15
468 약초 농부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215 0 02-15
467 약초 농부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343 0 02-15
466 약초 농부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247 0 02-15
465 약초 농부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464 0 02-15
464 약초 농부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145 0 02-15
463 약초 농부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173 0 02-14
462 약초 농부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505 0 02-14
461 약초 농부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219 0 02-14
460 약초 농부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140 0 02-14
459 약초 농부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186 0 02-14
458 약초 농부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275 0 02-14
457 약초 농부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096 0 02-14
456 약초 농부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273 0 02-14
455 약초 농부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170 0 02-14
454 약초 농부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288 0 02-14
453 약초 농부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195 0 02-14
452 약초 농부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188 0 02-14
451 약초 농부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197 0 02-14
450 약초 농부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167 0 02-14
449 약초 농부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083 0 02-14
게시물 검색

  • 시와 그리움이 있는 마을
  • (07328) 서울시 영등포구 여의나루로 60 여의도우체국 사서함 645호
  • 관리자이메일 feelpoem@gmail.com
Copyright by FEELPOEM 2001.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