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화 소설 "서약" > 소설·수필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시마을 Youtube Channel

소설·수필

  • HOME
  • 창작의 향기
  • 소설·수필

☞ 舊. 소설/수필   ♨ 맞춤법검사기

 

 

모든 저작권은 해당작가에게 있습니다.무단인용이나 표절을 금합니다

실화 소설 "서약"

페이지 정보

작성자 profile_image 청산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댓글 0건 조회 1,545회 작성일 16-09-15 07:14

본문

    

실화소설

"서약"

              청산

 30대 중반의 한 여인이 실오라기 하나도 안걸치고 거창읍네 거리를 쏘다녔다. 여인은 여자의 부끄러운곳을 다 보이면서도, 얼굴엔 수심 하나 보이지 않는 평화로운 얼굴이었다. 

 어느 날 부터  그 여인은 거창읍네의 명물이 되어버렸다. 심심하면 화제거리를 만들었고, 사람들은 은근히 그 여인이 나타나기를 기다리거나 입가심으로 삼았다.

점잖은 사람들은 차마 눈뜨고 볼 수 없어  사람들은 ..허. 참..하고 이내 고개를 돌리고 말았지만, 구잡스런 사내들은 오히려 즐기며,
천한 웃음을 흘리곤 하였다.

시간이 조금 지나면 누군가 자전거를 타고 헐레벌떡 달려왔다. 그리곤 여인에게 긴옷을 걸쳐 대충 가리고 그 녀를 집으로 데려갔다.

  바로 삭개오 집사였다.

  삭개오 집사는 키가 매우작았다. 뒤뚱거리며 걷는 모습이 기이하고 우스꽝스럽게 보였지만, 아주 신실하고 성실한 사람이었다.
  사람들이 그에 대해 전해준 그의 속이야기는 이러했다.

    6.25 전쟁이 막 끝난 후 거창읍내에는 아침마다 두개의 깡통을 들고 밥을 얻으로 오는 한 꼬마거지가 나타났다.
  삭풍이 부는 추운 겨울에 덜덜 떨며, 양손에 두개의 깡통을 들고 아침마다  나타났다. 동네 사람들은 이 불쌍한 전쟁고아에게 저마다 인정과 동정을 베풀었는데, 특히 거창교회의 김장로와 그의 아내 박권사는 특별한 사랑을 베풀었다.

    나이에 비해 키가 아주 작아보이는 소년은 늘 두개의 깡통을 들고 다녔다.
  어느 날 김장로는 이 거지소년의 특이한 행동을 눈여겨 보았다. 처음엔 그저 깡통 하나론 부족해서 두개를 가지고 다니는거겠지 생각하였으나 그게 아니었다.
  보통의 음식은 왼쪽에 담았으나, 떡이나 고기같은 맛있는 음식은 꼭 오른쪽에 담았다.   이를 이상하게 여긴 김장로는 어느 날 그의 뒤를 따라가보기로 했다.

   땅꼬마 소년의 거처는 거창읍네에서 조금 벗어난  냇가의 다리밑이었다. 거적을 쳐서 허술하게 거처를 만들었는데, 따라가  틈 사이로 보니 놀라운 장면이 펼쳐졌다. 거기엔 그 꼬마보다 더 어린, 4~5살 쯤 보이는 거지아이가 하나 더 있었던 것이다. 동생이었다.

  꼬마거지는 어린 동생에게 동냥을 얻어다 먹이고 있었다.  아주작은 꼬마가 더 작고 어린 동생을 먹이는 모습에 김장로는 가슴이 찡한 감동을 받았다. 헌데 그게 전부가 아니었다. 진짜 큰 감동은 조금 뒤에 있었다. 
  
  바로 두 개의 깡통이었다.    

  이 꼬마거지는 맛없는 깡통의 음식은 자기자신이 먹고, 맛있는 깡통의 음식은 어린 동생에게만 먹여 주는것이었다..
  한 번쯤은 자신도 맛있는 깡통의 것을 먹겠지하고 지켜봤지만, 단 한 숟갈도 자신은 먹지 않고 동생에게만  먹여주었다.

  이를 지켜보던 김장로는 자기도모르게 두 눈에서  감동의 눈물이 흘러나왔다. 
  집으로 돌아온 김장로는 이 사실을 동네사람들에게 알렸다.
   이야기를 들은 모든 사람들은 크게  감동하였다.
이 후부터 동네사람들은 꼬마거지를 위해 음식동냥을 두가지로 준비해 주었다. 

  '이건 이쪽..요건 저쪽..'
  어떤 때는,
  '야야..맛있는거 니도 묵어라..니 동생줄것은 따로 줄낑께..걱정말고..'

  격려도 잊지 않았다.
  "기특하데이.. 참말로 기특하데이. 야야..배고프면 언제든지 온나..알았제이.."

   어느 날 김장로와 박권사는 큰 결심을 하였다. 이 꼬마거지 형제를 데려다 자신의 집에서 지내게 하고, 자신의 가게에서 일을 돕도록 한 것이다.

  김장로는 당시 거창읍내에서 "태백산맥"이라는 포목점을 운영하고 있었다.

  꼬마는 김장로를 따라 교회에 나가게되었고, 성장하여 결혼도 하였다. 착하고 성실한 그는 신임을 받아, 김장로는 그에게  가게 하나를 차려 독립을 시켜주었다. 

  교회 성가대를 하기도하고, 열심히 신앙생활을 하는 그에게 사람들은 별명을 하나 붙여주었는데,
  "삭개오 집사"였다.
  성경에 나오는 키작은 세리였던, 자기 동네에 오신 예수님을 보려고 사람들이 너무많아 뽕나무위에 올라갔다던, 그 세리장 삭개오의 이름을 딴 별명이었다.

  삭개오집사의 동생도 결혼하여 부산에서 살았다. 전쟁고아였지만 두 형제는 부모를 잃은 아픔과 상처를 잊고, 둘 다 포목점을 운영하며 행복하게 살았다.
   
  그런데 어느 날,
  그렇게 행복하기만 하던 삭개오 집사에게 큰 비극이 닥쳐왔다..

  당시는 전쟁직후라 아직도 태백산맥을 중심으로 소규모 전투가 벌어지고 있었다. 남아있던 북한 공산군 잔당과, 소위 빨치산이라고 부르는 남한내의 공산당 동조자들이 끝까지 저항하며 양민들을 약탈하거나 괴롭히고 있던 시절이었다.

  어느 날 이었다.
  '꽈광..꽝..' 포소리가 나더니 국군과 빨치산 사이에 또 전투가 벌어졌다. 서로간에 포격전을 시작한 것이다.
  집안에 있던 삭개오집사의 아내는 깜짝놀라, 집에서 튀어나와 바로 옆에있는 보리밭에 몸을 숨겼다.
  이 때 포탄 한 발이 불행히도 삭개오 집사의 집에 떨어졌다.

  "꽝.."소리와 함께 집은 박살이 나고, 확 불이 붙었다. 그리곤 순식간에 재로 변해버렸다.
  이 장면을 보리밭에 숨어서 지켜보던 그의 아내는 너무나 큰 충격에 정신을 잃었고, 그 날로 부터 모든 기억을 잃고 백치가 되어버렸다.
  
  삭개오집사는 졸지에 집을 잃었고, 아내는 백치가 된 것이다. 그에게는 너무나 크고 엄청난 시련이었다. 그러나 그는 교회에 다니며 오직 신앙 하나로 이 모진 시련을 잘 이겨냈다. 

  집은 다시 지었고, 백치가 된 아내는 전보다 더 정성을 다해 사랑하고 돌봐 주었다.

 그 여인의 얼굴이 그렇게 평화스러웠던 것은 바로 그 녀의 남편 삭개오 집사의 헌신적인 사랑 때문이었던 것이다.

.........

  내가 처음 거창에 와 자취방을 얻었을 때가 바로 그 무렵이었고,  얻은 자취방이 바로 삭개오 집사의 집이었다.

  
    나는 살면서 사람이 징그럽다고 느낀것은 다름아닌 내 아내에게서 였다. 결혼 3년차에 이미 우리는 파경에 이르고 있었다.
  중학교 영어교사였던 나는 아내를 서울 처가에 남겨두고 홀로 거창중학교에 전근을 왔다.     사실은  전근이 아니라 도피였다. 잠시라도 아내와 떨어져 있고 싶었기 때문이다. 그러니까 별거를 시작한 것이었다.
  아내를 만난것은 서울의 영어학원에서 였다. 당시 나는 대학을 다니면서 학비를 벌기위해 학원에서 영어를 가르치고 있었다.   아내는 그 학원의 수강생이었고, 미모의 부잣집 외동딸이었다. 
  영어선생과 학생으로 만난 우리는 수업시간에 뜨거운 눈길을 주고 받다가, 결국 사랑에 빠져버렸고 결혼까지 한것이다. 
  그러나,
  사랑은 서로를 당기고 끌리는 아름다운 별들의 중력같은 것이지만, 결혼은  접착제의 귀찮은 끈적거림에 불과하다고 생각하는데 불과 3년밖에 걸리지 않았다.

  우리 부부는 매일 싸웠다. 성격이 서로 맞지 않았다. 아내는 외동딸로 자라서인지 자기중심적이고 이해심이 없었다. 매사에 짜증이고 불평이 많았다. 그 기분을 도저히 종잡을 수가 없었다. 
   사소한일로도 충돌하곤 하던 우리는, 이젠 다투고 화해할 마지막 힘마저 남아있지 않다고 느꼈다. 나는 더이상 미래가 보이지 않는다는 생각이들었고..주저없이 아내와 가정을 떠나와 버렸다. 

내가 세상에 태어나서  그렇게 사랑해본 사람도 아내였고, 목을 졸라버리고 싶을 정도로 미워해본 사람도 나의 아내였다.

따로따로 각자를 뜯어보면 그렇게 사악하지는 앉지만 서로 맞지않아 고통스러워하는  관계..
사소한 일이 세계대전으로 치닫는 관계가 바로 부부라는 관계였다.

언젠가 나는 성경 말씀을 읽다가 크게 은혜를 받고 위로를 받은적이 있었다.


"부활 때에는 장가도 아니가고 시집도 아니가고 하늘에 있는 천사들과 같으니라."

천국에서는 부부로 살지 않는다..
천사같이 형제자매로 산다..
이 얼마나 참으로 다행스러운 일인가..

.....

   삭개오 집사는 바쁘게 장사를 하면서도.. 점심식사후엔 꼭 자전거를 타고 자신의 집으로 가보았다. 자신의 아내가 집에 잘 있는가를 확인하기 위함이었다.
  그의 아내는 가끔 집을나가 정처없이 여기저기 돌아다니거나, 옷을 훌훌 다 벗어버리고 동네 우물가에 나타나곤 하였다.
  그러면 동네사람들이 삭개오집사에게 알려주었고, 삭개오 집사는 얼른 달려와 자신의 아내를 집에 데리고 가곤했다.

  그는 자신의 아내때문에 긴 여행이나, 단 하루라도 다른 집에가서 잠을자고 온 적이 없었다. 부산에 사는 동생집에 다녀올때도 당일치기로 다녀왔다. 아내 걱정때문에 그럴수가 없었던 것이다.

  삭개오집사는 가끔씩 밤이 늦어지면 마당에 나와
  "허흠..허흠" 큰소리로 헛기침을 하곤했다.
  바로 나에게 주는 사인이었다.

   '밖으로 나오지 마세요. 지금 제 아내를 목욕시키려고 합니다.' 

   그는 마당에서 정성스레 백치 아내를 목욕도 시켜주고..머리를 빗으로 빗어주기도 했다.

  사람들은 그에게 충고도 해봤다. 백치 아내와 이혼하고 새장가를 들라고..허지만  어림도 없었다. 아예 들을려고도 하지 않았다.

  어느 날 나는 아내와 전화로 큰소리를 내며 다투었다. 늘 다투는 내용은 똑 같았다.
그날 밤 퇴근길엔  술을 몽땅 마시고 들어왔다. 당시 우리 부부 사이엔 자식도 없었고, 더이상 희망이 보이지 않았다. 갈수록 출구가 없는 터널속으로 빠져 들어가는 기분이었다.  
결국 나는 어렵게 결단하였다.   이제 별거를 지나 이혼으로 가는게 서로를 위해 좋겠다고 생각했다.

  밤 늦게 술에 취해 비틀거리며 집에 당도해 대문을 열었다. 내 방에 들어가려고하는데 부엌에서 불빛이 새어나왔다. 
  다가가 문틈으로 보니 삭개오집사가 부엌 에서 아궁이에 불을 때고 있었다. 아마도 아내를 목욕시키려 목욕물을 데우고 있는것 같았다.
  나는 비틀거리며 문을 열고 들어가 그의 옆에 앉았다. 술기운에 몇마디 말을 걸었다.

  "삭개오 집사님 뭐하세요..?"
"예..물 데웁니다."
"아..네..아내분 목욕시키 드릴려구요..?"
"예.."

  그런데 그 날밤,
나는 술기운에 그에게 해서는 안될 말 하나를 뱉어 버렸다.

  "그런데요..삭개오 집사님..내가 물어볼게 하나 있습니다.."
   그는 말없이 고개를 돌려 나를 쳐다보았다. 무엇인지 말해보라는 눈치였다.
  나는 무례하게 다짜고짜로 물었다.
  
  "삭개오 집사님.. 집사님은 왜 이혼하지 않고, 저런  아내하고 사십니까..?"
  
  정말 두고두고 후회스러웠던..그러나 나의 삶을 완전히 바꿔버린 물음이었다.
  삭개오 집사는 잠시 말이 없었다. 
  그리곤 잠시후 계면쩍은지 날 쳐다보지도 않고 부끄러운듯 한 마디를 뱉어냈다.

  "겨..결혼식 날..하나님 앞에서 한 그놈의 서..서약때문에.."
  "뭐라고요..? 겨..결혼식 서..서약 때문이라고요..?"
  
  나는 순간 할 말을 잊었다. 
  '불쌍하거나 사랑해서도 아니고..서약 때문이라고요..?'
  나는 술이 확 깨어 오는것 같았다.  더이상 아무말도  할 수가 없었다.  그저  아궁이속에서 타오르는 불꽃만 바라보았다.   그리곤  말없이 내 방으로 돌아왔다.

  조금후 밖에서는 삭개오 집사가 그의 아내를 목욕시키는 물소리가 들려왔다. 나는 잠이 오지 않았다.  뒤척이다 새벽녘에야 겨우 잠이 들었다.

  '결혼식 서약 때문이라..'

   나는 다음날 일찍 아내에게 전화했다.

  "여보..거창으로 오늘 당장 내려와.."
  "아니 무슨일이야..이혼하자더니.."

    아내는 까칠하게 전화를 받았지만, 그 날 서울에서 내려왔다.
  우리는 다시 결합했다. 내려온 아내는 까닭도 모르고 정복자처럼 굴었지만,
  나는 그 날 이후 내 마음속에 큰 결심 하나를 하였다.


  그러던 어느 날 이었다.
  우리 부부가 그 집 단칸방에서 이제 딸 하나를 낳고 알콩달콩 가정이 무엇인지 깨달아 갈 무렵이었다.
  근무하는 학교로 급한 전화 한통이 아내로부터  걸려왔다.

  "여보..큰일났어요..빨리좀 와보세요.."
  "왜 무슨일인데..?"
  "삭개오 집사님이 쓰러지셨어요..연탄가스 중독으로요.."

  나는 부랴부랴 택시를 타고 집으로 갔다. 집에 도착하자 발을 동동 구르며 기다리던 아내가 삭개오집사의  안방으로 안내했다.
  의식이 없었다.  의식이 없는 그를 나는 타고왔던 택시에 싣고 병원 응급실로 갔다.
  중태였다. 

  벌써 몇일 째 의식이 깨어나지 않았다.
  나와 아내, 그리고 교회 성도들은 정성스럽게 돌아가며 그를 돌봤다. 그의 백치부인은 나의 아내가 먹이고 돌봐주었다.

  그러나, 이를 어찌하랴..

  입원한지 1주일만에 삭개오 집사는 결국 숨을 거두고 말았다. 참으로 비극이었다. 백치가 된 아내를 남겨두고 이 세상을 영영히 떠나버린 것이었다.
  그를 아는 모든 사람들은 슬퍼하였다. 안타까워 하였다. 사실 거창읍민 거의 모두가 삭개오 집사부부를  알고 있었다.

  그렇게도 길거리에선 이웃들에게 인사를 잘하고 매사에 성실하던 선한 이웃이었다.   백치 아내에겐 그토록 헌신적이던 착한 남편이었다.
  
  그의 싸늘한 시체를 안고 집에 돌아온 건 나였다. 장례를 치루기 위해  집으로 모셔왔다.
  키가 작고 몸집이 작은 삭개오 집사의 싸늘하게 식은 시체를 두 손으로 안고 나는 집안으로 들어섰다.

  그런데 그 때 그의 아내가 마루에서 정신없이 왔다갔다 하는 모습이 밖에서부터 보였다.   
  나의 손에 들려있는 죽은 남편의 시체를 보자..
  백치인 그녀가 갑자기 어떤 반응을 보이기 시작했다.

"어흐..어흐.." 
반가운 얼굴을 하며..두 손을 저어대며..  빨리 오라는 시늉을 하였다. 

  시체를 마루에 올려놓자  눈물을 흘리며 남편의 시체를 여기저기 만지기 시작하였다.
  "어흐..어흐.."
  옆에서 이를 보던 동네 사람들이  놀라 한마디씩 하였다. 

  "아이고.저를 어쩌나..쯔쯧..
  아무것도 모르는 줄 알았더니 남편이 죽은지는 아는 가베.."

  모두의 눈가에 물기가 촉촉히 적셨다.
  삭개오집사의 아내는 백치였다. 평상시 눈동자는 풀려있었고..거의 한마디도 말이 없었다.  
  그러나 지금은 아니었다.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를 분명히 알고 있는 눈치였다.

  삭개오집사의 장례는 거창교회의 온 성도들과 동네주민들이 가슴 아파하며 슬퍼하는 가운데 치러졌다.
  그의 사연을 알고 있는 거창읍내 사람들은 모두가 안타까이 여기며 슬퍼하였다.

  장례가 끝나자 사람들은 이제 삭개오집사의 아내에 대해 염려하기 시작하였다.

  "아이구..남편은 좋은곳에 갔겠지만..이제 남은 백치 부인은 어떡하나.."
  "친정에서 데려가겠지..뭐.."

   그러나 모두의 예상은 빗나갔다. 그 녀에 대한 사람들의 염려를 그 녀 자신이 잘 알고 있기라도 하듯..장례가 끝나자마자 갑자기 그 녀는 입을 닫아 버렸다.
  그리고 모든 음식먹기를 거부하였다. 물 한 방울도 마시지 않았다. 
  입에 강제로라도 먹이려 들면 이를 굳게 물고 저항하며 거부하였다.

  "으음..으음.."

  고개를 돌리며 뿌리치는 그 녀에게 아무것도 도저히 먹일 수가 없었다.

  그러기를 열흘 째..

  아침에 나의 아내가 그 녀의 방에서 소스라치게 놀라며 튀어 나왔다.

  "여보..여보..빨리 이리 와보세요.."

  나는 놀라 급히 그 녀의 안방으로 달려갔다. 
  그 녀는 잠자는듯 누워있었다. 호흡은 이미 정지되어 있었다.
  남편을 보낸지 열 흘만이었다. 백치 부인은 남편의 뒤를 따라간 것이었다.
  그 녀의 죽은 얼굴은 평상시 살아있을때와 달랐다. 참으로 근심이나 두려움 하나 없는 아주 평온한 얼굴이었다. 늘 보던 맹한 얼굴이 아니었다. 한없이 순수하고 아름다운 얼굴이었다. 

  마치 우리 부부에게,
"그동안 고마웠어요. 저의 장례도 부탁해요. 저는 사랑하는  남편의 뒤를 따라갑니다. 천국에서 다시뵈요." 라고 말하는것 같았다.

  우리 부부는 그 녀의 장례도 치뤄주었다. 그 날 거창읍네의 거의 모든 사람들은 할 말을 잃었다.
  희안한 것은 며칠간 한겨울 강추위가 극성을 부리다가, 삭개오 집사의 백치아내 장례식날 만큼은 이상하게 따뜻하였다.
  계절은 바로 수십년전 꼬마거지가 거창에 나타난 그 때와 같이 추운 한겨울이였다. 그러나 그 때는 눈보라치고 맹렬히 추웠지만 그의 아내가 따나던 날은 마치 봄날처럼 따뜻하였다.

  누군가가 한마디 하였다.

  "참 날씨 좋데이. 아마 하늘에서 삭개오집사가 지 각시를 불러갈라꼬 날씨를 이렇게 좋게 맹글었는가 보데이.."

  한 두여 주간이 충격속에 정신없이 지나갔다.
  나는 장례가 끝난 후 그 집을 떠났다. 학교도 옮겨 서울로 왔다. 

  
  그로부터 오랜 세월이 흐른 후,

  나도 적지않은 시련을 겪었다.
  나의 아내는  불행히도 60이 넘어 중풍으로 쓰러졌다. 나의 인생도 결코 쉽지 않은 여정 이었다. 
  아내는 결코 성품이  변하지 않았다. 늘 아내는 잔소리로 나를 피곤하게 했고, 말에는 가시가 돋혀있었다.
  그럴때마다..나는,

  삭개오 집사가 그날 밤 내뱉었던 말을 떠올리곤 했다. 
  그가 그의 백치 아내를 목욕시켜주는 장면도 떠 올렸다

  그리고
  그 옜날,
  거창에서 술취해 귀가했던 그 어느 날 밤의 결심  이후로,   
  지금까지 난 내 아내와 단 한 번도 다투어 본 적이 없다.
   
....................


 


 

추천0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Total 1,669건 39 페이지
소설·수필 목록
번호 제목 글쓴이 조회 추천 날짜
529
한글 댓글+ 1
물방울 유태경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455 0 10-08
528 시몬이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484 0 10-07
527 김광한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379 0 10-07
526 김용호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628 0 10-06
525 가을의 바다로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529 0 10-05
524 강촌에살고싶네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472 0 10-05
523 가을의 바다로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459 0 10-04
522 양승만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373 0 10-04
521
책에 대해서 댓글+ 1
10년노예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390 0 10-03
520 시몬이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439 0 10-02
519 가을의 바다로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294 0 10-02
518 구식석선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498 0 10-02
517
그림자놀이 댓글+ 1
동하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573 0 10-01
516 가을의 바다로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248 0 10-01
515 구식석선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205 0 10-01
514 아무르박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528 0 09-30
513 김광한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352 0 09-26
512 가을의 바다로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243 0 09-26
511 가을의 바다로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222 0 09-25
510 가을의 바다로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412 0 09-24
509 시몬이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590 0 09-23
508 가을의 바다로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334 0 09-19
507 가을의 바다로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343 0 09-18
506
사랑 댓글+ 1
구식석선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348 0 09-18
505 김광한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517 0 09-18
504 가을의 바다로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408 0 09-17
열람중 청산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546 0 09-15
502 청산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495 0 09-13
501 청산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614 0 09-13
500 강촌에살고싶네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460 0 09-12
게시물 검색

 


  • 시와 그리움이 있는 마을
  • (07328) 서울시 영등포구 여의나루로 60 여의도우체국 사서함 645호
  • 관리자이메일 feelpoem@gmail.com
Copyright by FEELPOEM 2001.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