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식삼십송唯識三十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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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식삼십송唯識三十訟
욕심은 바라는 마음,원하는 마음인데
궁극적으로 무엇을 원하고 바란다는 것인가?
그것은 나의 존재를 알리고 나의 우월함과 잘났음을 알리는 것이다.
내가 특별하고 내가 인정받고 존중 받기를 원하는 그 마음이
명예, 부, 권력 등의 다양한 것들로 들어나는 것이다
그러니까 명예나, 권력등은 그 자체가 궁극적인 목적이 아니라
자신을 알리고 인정받고 특별하고자 하는 번뇌의 부작용일 뿐이다
욕심의 뿌리는 자기에 대한 잘못된 견해와 아만我慢 등이다
불교에 인연因緣이라는 말이 있다. 인因이라는 것은 근원이라는 뜻으로 내적인 것이다
이 내적인 인因에 대해서 외적인 것이 연緣이다
내적인 조건 인因과 외적인 연緣이 결합해서 모든 것이 생겨나고
이 결합이 해소됨으로써 모든 것이 사라진다
살아 있다는 것은 부단히 무엇인가를 배우고 노력하는 것을 의미한다
그리고 그 배우고 노력한 것이 인생을 만들어 가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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