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 > 함께 읽는 글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시마을 Youtube Channel

함께 읽는 글

  • HOME
  • 지혜의 향기
  • 함께 읽는 글

(운영자 : 김용호)

   ☞ 舊. 함께 읽는 글

 

★ 마음의 양식이 되는 책 구절, 선인의 지혜로운 글 등을 올리는 곳입니다 
시나 영상시, 시감상문, 본인의 자작글은 다른 게시판(창작시, 영상시란, 내가읽은시 등)을 이용해주세요

☆ 저작권 위배소지가 있는 음악 및 이미지는 올릴 수 없습니다


7

페이지 정보

작성자 profile_image 친정아바지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댓글 0건 조회 240회 작성일 22-11-01 00:26

본문

숫자數字는 수를 나타내는 수학 용어로 보통 아라비아Arab numerals 숫자와 로마Roman numerals 숫자를 말한다사물이나 사람의 수 또는 금전통계예산 따위를 수량으로 나타낸 정보나 지식이다.

 

아라비아 숫자는 열 개의 숫자 (1, 2, 3, 4, 5, 6, 7, 8, 9, 0)로 인도 숫자라고도 한다오늘날 전세계에서 널리 사용하는 기수법이다국제단위계는 아라비아 숫자를 사용한다로마 숫자는 고대 로마에서 쓰인 기수법이다로마 문자에 특정수를 대입하고 이를 조합하여 수를 나타낸다. 1에서 10까지는 I, II, III, IV, V, VI, VII, VIII, IX, X 와 같이 표기한다. 11은 XI, 12는 XII로 표기한다.

 

수의 발생은 인류 역사가 엮어지기 이전시대의 베일에 가려져서 진위를 헤아려 볼 길이 없다그러나 인류가 생활상 필요에 의한 기교적()인 조작을 통하여 수를 지각하게 되었다는 사실만은 분명하다. ‘은 인간이 우주를 수를 써서 나타내는 방법이기 때문이다.

 

7에 대한 신성시는 히브리인들뿐만 아니라 모든 인류 특히 셈족Sem族 가운데에서 뚜렷이 나타나는 현상이다고대 이집트인들은 사람이 죽으면 하계下界에 내려가 7마리 암소와 황소 1마리의 마중을 받고 7과 7마리의 뱀을 만난다고 했다또한 농사와 수태受胎의 여신 이시스Isis가 삼각주에 나갈 때에도 7마리의 전갈을 동반했다고 한다의술醫術과 마술魔術에서도 7은 효험 있는 숫자로 인정했다치료를 위해 알약을 복용할 때도 7개를 먹었고마술할 때 7신을 불러냈다.

 

수 중에서 숫자 7은 10까지의 수에서 매우 중요한 위치에 있다. 1부터 7까지 곱한 값과 7부터 10까지 곱한 값은 같다.

즉 1×2×3×4×5×6×7=7×8×9×10=5,040이다또한 7을 빼고 1부터 6까지 곱한 값과 8부터 10까지 곱한 값도 같다. 1×2×3×4×5×6=8×9×10=720이 된다이렇듯 7은 10까지의 수에서 연결과 단절의 역할을 하며, 1부터 10까지의 수에서 균형을 이루는 중심 역할을 한다.

 

일주일이 7일인 데는 여러 가지 설이 있다고대 바빌로니아인들이 7을 신성한 숫자로 여겼기 때문이라고도 하고하늘에 태양화성수성목성금성토성의 7개의 천체가 존재하기 때문이라고도 한다즉 제1일부터 제7일까지 순서대로 태양의 날(일요일), 달의 날(월요일), 화성의 날(화요일), 수성의 날(수요일), 목성의 날(목요일), 금성의 날(금요일), 토성의 날(토요일)로 정한 것이다그런가 하면 달의 모양이 상현달 ‧ 보름달 ‧ 하현달 ‧ 그믐달로 7일 간격으로 변하는 데 기인하기도 한다현재 사용하는 요일의 이름이 일월화수목금토가 천체의 이름과 연관이 있어 천체와 관련되었다는 설이 설득력이 있다.

 

서양 사람들이 7을 좋아하는 것은 종교와 관련이 있다성경에서 7이라는 숫자는 완전수完全數를 의미한다완전수는 자기 자신을 제외한 약수(진약수)들의 합이 자기 자신이 되는 수를 말한다예를 들면 6의 약수는 자기 자신인 6을 제외한 1, 2, 3이고진약수들의 합은 1 + 2 + 3 = 6, 즉 자기 자신이므로 6은 완전수다.

 

성경에서 7이 완전수인 이유는 7은 3과 4가 더해진 숫자로 3은 삼위일체三位一體로 하늘의 수 (성부성자‧ 성령)와 4는 땅의 수 ()를 상징한다즉 하늘(=하나님)과 땅(=사람)의 결합으로 세상이 완전해졌다는 뜻이다여기에는 하나님께서 6일 동안 만물을 창조하고 7일째 되는 날 안식하셨다는 사실도 내포되어 있다. 7년은 안식년으로 안식년이 7번 더해지면다음 해 희년稀年을 선포했다하느님께서는 희년을 통해 노예들에게 자유를 주었다또한 소로몬 왕은 7계단이 있는 성전을 7년 만에 건축하고완공기념 축제를 7일에 걸쳐 진행했으며아담Adam,의 7대손 라멕Lamech은 777세를 누렸다이런 이유로 서양 사람들이 숫자 7을 좋아한다는 것이다.

 

불교 경전 탄생게誕生偈에 의하면 부처께서는 태어나자마자 동서남북상하로 각각 7걸음을 걸으면서 오른손으로 하늘을 왼손으로 땅을 가리키면서 천상천하유아독존天上天下唯我獨尊 삼계개고三界皆苦 아당안지我當安之라고 외쳤다고 한다. 7걸음의 7이라는 숫자는 불교에서 칠각의七覺意칠각분七覺分칠과도품七科道品 등 여러 경전에 회자하고 있다여기서 숫자 7은 인간이 고통을 받는 지옥축생악귀 등의 육도의 세계를 벗어나는 갈림길을 뜻한다또한 입으로 짓는 4가지 악업과 몸으로 짓는 3가지 악업을 벗어나는 것이다. 4가지 악업은 허튼소리꾸며서 하는 달콤한 말이랬다저랬다 하는 두 말남을 비방하거나 욕하는 말과 3가지 악업은 살아 있는 생명을 해하고남의 것을 훔치고남의 여인을 탐하는 것을 의미한다불교에서 도량道場의 기한을 7일 또는 7의 배수로 정하는 것도다라니陀羅尼를 외울 때 7회 송을 하는 것도 숫자 7과 연관된 것이다석가모니는 7년에 걸쳐 구도했고 보리수나무를 7바퀴 돌았다고 한다불교의 극락은 7천 계로 되어 있으며성불成佛하기 위해서는 7가지 종교적 품행(자아감각기능욕망추위위협욕망)이 요구된다.

 

천부경天符經(단군 숭배 사상을 기초로 한 우리나라 고유의 민족 종교의 하나인 대종교大倧敎의 기본 경전)에서 숫자 7은 우주를 나타내는 숫자로 완전성과 전체성의 뜻이 있다따라서 7을 충의명예승리개선행운의 수로 본다. 7월 7북두칠성무지개 색깔 등에 자주 쓰인다완성보증무사안식풍부재통합종합 등을 말한다또한 우주의 7개의 원태양의 7가지 광선인간의 7시기지혜의 7기둥세계의 7대 불가사의 등이다외에도 7개의 하늘, 7층의 지옥, 7개의 행성이 있다. ‘피타고라스의 7자녀’, ‘아틀라스의 7’ 처럼 7은 신비 그 자체인 수다.

 

명나라 나관중羅貫中이 쓴 삼국지연의三國志演義 79권에 위魏 문제文帝 조비曹丕가 자신의 친동생이자 정적인 동아왕東阿王 조식曹植에게 조조曹操의 장례식에 참석하지 않은 죄를 묻는 장면이 나온다조비는 조식에게 7걸음을 띠는 동안 시를 짓지 못하면 대법大法(사형을 의미)을 받을 것이라고 말하자 조식이 즉석에서 아래와 같은 칠보시七步詩(=자두시煮豆詩)’를 읊는다.

     

      煮豆燃豆萁자두연두기 콩대를 태워 콩을 삶으니

     豆在釜中泣두재부중읍 솥 속의 콩이 울고 있구나

     本是同根生본시동근생 본래 한 뿌리에서 났건만

     相煎何太急 상전하태급 어찌 이리 급하게 삶아대는가

 

칠보단장七寶丹粧은 최고의 보석으로 귀한 사람을 더욱 귀하게 꾸미는 것을 말한다칠보는 2,000여 년 전 이집트 장신구 상감기법象嵌技法에서 비롯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상감기법은 나무·도자기·유리 등의 표면에 무늬를 파고 그 안에 금··나전··보석·자개 등을 넣어 채워 장식하는 기법으로 가구공예·금속공예·나전칠기 등에 널리 사용된다동양에서 칠보七寶란 불교에서 이르는 7개의 보석으로 금유리溜漓거거車磲(대왕조개), 마노瑪瑙산호珊瑚호박琥珀진주眞珠의 7가지를 뜻한다이들은 아름다운 빛과 광택을 지니고 있어 귀하게 여겨 칠보라 이름이 붙은 것이 통설이다우리나라 칠보는 조선 시대까지는 파란波瀾이라 불렀다.

 

7은 여러 전설에도 등장한다. 7개의 머리를 가진 용은 인도페르시아동아시아켈트지중해의 신화가 있다. 7은 음악과도 연관이 있다음악의 만국 공통어 도(Do), (Re), (Mi), (Fa), (Sol), (La), (Si)가 그것이다. 5선 악보의 발명자인 다레초Guido d’Arezzo가 라틴어의 첫 글자들에서 따온 것이라 한다또한 동물의 정신·육체·혼으로 이루어진 수 3과 물··바람·흙으로 이루어진 수 4가 보태져 된 수 7로 인간의 육체욕망느낌정의이상자아개성의 7가지로 되어 있다는 주장도 있다이에 의해 중세 대학에서는 문법논리수사산수기하음악천문의 7개 학예를 가르쳤다고대 그리스인들은 하늘에 7개의 큰 별이 있음을 믿었다태양이 가장 큰 별이고 다음은 달이었는데 달은 7일마다 광채가 변한다고 한다. 7계단이 있는 솔로몬Solomon 왕의 성전 건축은 7년이 걸렸고 완공 축제도 7일간 계속되었다아라비아인들에겐 7개의 성스러운 사원이 있었고페르시아의 미스터리 중에는 문학가를 지망하는 사람들이 통과해야 하는 7개의 거대한 동굴이 있었다.

 

로마가 7개의 언덕 위에 세워진 것은 로마인들이 숫자 7을 성스러운 수로 생각했기 때문이다인도의 태양신은 7마리의 말을 갖고 있다고 한다중국에서는 제사를 7일 단위로 7번 지내고일본에는 복을 주는 7신이 있다우리나라의 49(7×7)도 7과 관련이 있다비가 온 후에 생기는 무지개는 7가지 색깔로 이루어지고북두칠성은 별 7개다두 개의 주사위를 던져서 나온 수를 더한 값을 알아맞히는 게임에서도 7자는 인기가 있다. 1과 6, 2와 5, 3과 4가 7을 이루기 때문에 맞힐 확률이 높기 때문이다그래서 도박사들이 좋아하는 수는 7이다.

 

중국에서 7은 여자의 일생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본다여자아이는 7달이 지나면 젖니가 나고이 젖니는 7살이 되면서 빠진다그 후 7년이 지나 14살이 되면 음의 길이 열린다생리는 7×4일을 주기로 하며임신 기간도 마지막 생리의 첫날로부터 7×40일 동안으로 잡는다이처럼 성적으로 성숙해지다가 7과 7을 곱한 49세가 되는 해에 폐경기를 맞는다이 과정은 의학적 견지에서 보더라도 정확하게 들어맞는다또한 중국인들은 임신한 지 여덟 달 만에 낳은 팔삭둥이는 살지 못해도 7삭둥이는 산다고 믿었다.

 

일반인들은 숫자 ‘7’을 선호한다럭키세븐Lucky seven(행운의 7)이라는 인식이 강하다여기에는 두 가지 설이 있다하나는 미국 메이저 리그 베이스볼Major League Baseball에서 7회에 유독 득점이 많이 나와서 유래된 말이다또한 1885년 9월 30일 메이저 리그 야구에서 시카고 화이트삭스Chicago White Sox의 7회 공격 때 플라이 중 강풍이 불어 홈런이 된 것을 계기로 널리 퍼졌다성서에서 유래한 것으로 성스러운 일은 모두 7로 나타나고 있다천지창조를 한 것도 7일이요십자가가 묶인 예수가 자신의 적들을 용서하라고 7번이나 말했다의미 있는 일에 행운을 부여한 경우다.

 

숫자와 사람장소사물문화 등의 사이에 숨겨진 의미와 연관성을 공부하는 학문수비학數秘學에서 777은 숫자 7의 세 배의 영향력과 에너지를 나타낸다매우 강력한 영적 숫자인 이것은 7 + 7 + 7 = 21 = 2 + 1 = 3의 합인 숫자 3의 에너지를 가지고 있다숫자 7은 신앙종교영성영적으로 진화하여 영적 각성과 깨달음영적 지식밀교신비주의철학 및 의식을 상징한다또한 지식지혜지식 획득공부가르침 및 교육을 나타내기도 한다즉 직관과 내면의 인도치유의 은사심령 및 공감 능력과 같은 다른 사람을 돕는 특별한 능력이 있다고 믿는 것이다따라서 숫자 7은 행운을 상징하는 숫자다이처럼 운과 행운을 가져다주는 것으로 간주하기 때문에 숫자 777을 자주 보는 것은 삶에 큰 행운이 찾아온다는 신호라는 것이다.

 

가을철이 되면 등산이나 단풍놀이억새 구경을 위해 산에 갔다가 뱀을 마주치는 등산객이 많다산책로에서도 뱀이 출몰한다우리나라의 대표적인 독사는 살모사·까치살모사·쇠살모사·유혈목이 있다특히 까치살모사에게 물리면 7걸음 전에 죽는다고 해 칠보사七步蛇머리에 7개의 반점이 있다는 뜻에서 칠점사七点蛇라고도 불린다.

 

숫자 7과 인생은 깊은 관련이 있다. 7세가 되면 선과 악을 구분하여 어떤 일을 하면 꾸중을 듣고어떤 일을 하면 칭찬을 받는다는 것을 알게 된다남녀7세부동석은 음양을 구분할 줄 안다는 말이다. 7세 이전에는 아이라고 부르고 7세가 되면 아동이 된다. 77(희수喜壽까지살았다면 만족할 줄 알아야 한다이 나이가 되면 대체로 이가 빠지고귀가 어두워져서 부모와 자식 간에 통화를 하면 부모가 잘 알아듣지를 못한다따라서 부모는 부모 대로자식은 자식 대로 큰 소리로 말하면서 서로 답답한 상황이 된다또한 7개의 숫자는 사람이 가장 잘 기억할 수 있는 숫자이기도 하다태양계에서 눈으로 볼 수 있는 천체는 태양화성수성목성금성토성으로 7개다.

 

백설 공주는 7곱 난쟁이와 숲속에서 살았으며 거울을 깨면 7년 동안 불운이 닥친다는 이야기가 있고견우와 직녀가 만난다는 7월 7일이 있다유대교에는 숫자 7이 많이 나온다유대교의 안식일은 한 주의 7번째 날이다유대인에게는 일 년에 7번의 명절이 있고천국이 7단계로 이루어졌다고 한다달라이 라마Dalai Lama가 거처하던 티벳Tibet 포탈라 궁Potala Palace은 7층 건물바빌로니아Babylonia의 신전지구라트ziggurat의 각 층은 7개의 천체를 나타내는 색깔로 되어 있으며아랍에미리트Arab Emirates 두바이Dubai에 있는 부르즈 알 아랍Burj Al Arab은 세계 최초의 별 7개짜리 초호화 호텔이다.

 

숫자 7이 각광脚光을 받는 것은 사실이다하지만 숫자는 숫자에 불과할 뿐이다세상만사는 마음먹기 달렸다긍정적인 생각을 하느냐부정적인 생각을 하느냐?에 따라 길흉화복吉凶禍福이 바뀐다빨간색 안경을 쓰면 세상이 빨갛게 보이고파란색 안경을 쓰면 세상이 온통 파랗게 보이는 것처럼

 

추천0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Total 6건 1 페이지
게시물 검색

  • 시와 그리움이 있는 마을
  • (07328) 서울시 영등포구 여의나루로 60 여의도우체국 사서함 645호
  • 관리자이메일 feelpoem@gmail.com
Copyright by FEELPOEM 2001.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