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종점에서
살 만큼 살다가
삶의 종점에 다다랐을 때
내게 남는 것은 과연 무엇일까.
현재 내가 가지고 있는 것은
원천적으로 내 것이 아니다.
그것은 한때 맡아 가지고 있을 뿐이다.
물질이든 명예든
본질적으로 내 차지일수 없다.
내가 이곳에 잠시 머무는 동안
그림자처럼 따르는 부수적인 것들이다.
진정으로 내 것이 있다면
내가 이곳을 떠난 뒤에도 전과 다름없이
이곳에 남아 있는 것들이어야 한다.
그러니 내가 지금 가지고 있는 것은
내 것이 아님을 알아야 한다.
내가 평소 타인에게 나눈
친절과 따뜻한 마음씨로 쌍아 올린
덕행만이 시간과 장소의 벽을 넘어
오래도록 나를 이룰 것이다.
따라서 타인에 베푼 것만이
진정으로 내 것이 될 수 있다.
옛말에 "아무것도 가져 가지 못하고 자신이 지은 업만 따를 뿐이다." 라고
한 뜻이 여기에 있다.
간디는 일찍이 이와 같이 말했다.
"이 세상은 우리들의 필요를 위해서는 풍요롭지만 탐욕을 위해서는 궁핍한 곳이다."
나누는 일을 이 다음으로 미루지 말라.
이 다음은 기약 할 수 없는 시간이다.
법정 스님 "살아 있는 것은 다 행복하라" 중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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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삶의 종점에서</b>
살 만큼 살다가
삶의 종점에 다다랐을 때
내게 남는 것은 과연 무엇일까.
현재 내가 가지고 있는 것은
원천적으로 내 것이 아니다.
그것은 한때 맡아 가지고 있을 뿐이다.
물질이든 명예든
본질적으로 내 차지일수 없다.
내가 이곳에 잠시 머무는 동안
그림자처럼 따르는 부수적인 것들이다.
진정으로 내 것이 있다면
내가 이곳을 떠난 뒤에도 전과 다름없이
이곳에 남아 있는 것들이어야 한다.
그러니 내가 지금 가지고 있는 것은
내 것이 아님을 알아야 한다.
내가 평소 타인에게 나눈
친절과 따뜻한 마음씨로 쌍아 올린
덕행만이 시간과 장소의 벽을 넘어
오래도록 나를 이룰 것이다.
따라서 타인에 베푼 것만이
진정으로 내 것이 될 수 있다.
옛말에 "아무것도 가져 가지 못하고 자신이 지은 업만 따를 뿐이다." 라고
한 뜻이 여기에 있다.
간디는 일찍이 이와 같이 말했다.
"이 세상은 우리들의 필요를 위해서는 풍요롭지만 탐욕을 위해서는 궁핍한 곳이다."
나누는 일을 이 다음으로 미루지 말라.
이 다음은 기약 할 수 없는 시간이다.
<b> 법정 스님 "살아 있는 것은 다 행복하라" 중에서 <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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