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명은 김선종랑(金善宗?). 법명은 자장(慈藏). 아버지는 무림(茂林)이다.
계를 받고 불교에 귀의하는 법도를 확립했으며, 불도에 입문하는 자를 위해
통도사(通度寺)를 창건하고 금강계단(金剛戒壇)을 쌓았다.
진골 출신으로 소판(蘇判)의 관직에 있었던 무림은 아들을 낳으면 출가시킬 것을 축원하여
천부관음(千部觀音)을 조성한 뒤 그를 낳았다. 그는 어버이를 여읜 뒤에
처자를 버리고 깊은 산에서 고골관(枯骨觀)을 닦았다.
왕이 재상으로 기용하려 하였으나
“내 차라리 계(戒)를 지키고 하루를 살지언정 계를 깨뜨리고 백 년을 살기를 원하지 않는다
(吾寧一日持戒死 不願百年破戒而生).”라며 목숨을 걸고 응하지 않아, 왕은 출가를 허락하였다.
636년(선덕여왕 5) 승실(僧實) 등 제자 10여 명과 함께 당나라로 가서,
청량산(淸凉山)의 문수보살상에 기도하고, 가사(袈裟)와 부처의 발우,
그리고 불두골(佛頭骨) 한 조각과 함께, 사구게(四句偈)를 받았다.
당태종이 장안(長安)의 승광별원(勝光別院)에 머무르도록 한 뒤 명성을 얻어 대중이 따르자,
종남산(終南山)운제사(雲際寺)의 동쪽 산록으로 들어가 3년 동안 수도하다가
다시 장안으로 가서 태종에게서 두터운 예우를 받았다.
643년 선덕여왕은 당태종에게 글을 보내어 자장을 보내줄 것을 요청하였다.
대장경과 번당(幡幢)·화개(華蓋) 등을 가지고 7년 만에 귀국하자,
왕은 분황사(芬皇寺)에 머무르게 하고 대국통(大國統)으로 임명하였다.
645년황룡사(皇龍寺)에 9층탑을 세우고 제2대 주지로 취임하였다.
649년(진덕여왕 3)에는 국가의 복식을 중국의 제도와 같게 하기를 권하여 실행을 보았으며,
궁중에서 대승론(大乘論)을 설하고, 황룡사에서 보살계본(菩薩戒本)을 강하여
불교의 홍통(弘通)을 통한 국민 교화에 힘썼다.
그리고 불교 교단의 기강을 바로하기 위해서 시험과 계(戒)를 통해서 승려들을 관장하고
순검사(巡檢使)로 하여금 지방의 사찰을 살피도록 하였다.
한편, 원녕사를 다시 증축하고 『화엄경』을 강할 때, 52명의 여인이 법을 듣고 깨닫자
문인(門人)들이 그 수만큼의 나무를 심어 이적(異蹟)을 기념하였는데, 그 나무를 지식수(知識樹)라고 불렀다.
이로 인하여 신라에 화엄사상을 최초로 소개한 인물을 자장이라고 보고 있다.
특히, 그는 신라가 불교와 인연이 깊은 터전이라고 믿었는데,
그러한 불국토(佛國土) 사상의 대표적인 사례가 오대산의 신라적 설정이다.
『화엄경』에 따르면 오대산은 문수보살이 머무는 곳으로 중국에 있는 것으로 되어 있다.
그러한 오대산이 신라에도 있으며, 문수진신(文殊眞身)과 5만의 여러 불·보살이 머무르고 있다는 신앙을 신라에 전하였다.
저서로는 『아미타경소(阿彌陀經疏)』 1권, 『아미타경의기(阿彌陀經義記)』 1권, 『사분율갈마사기(四分律?磨私記)』 1권,
『십송율목차기(十誦律木叉記)』 1권, 『관행법(觀行法)』 1권 등이 있다.
그러나 이들 저서는 현재 전해오지 않는다.
다만, 일본 승려 양충(良忠)의 『법사찬사기(法事讚私記)』 중에
자장의 『아미타경의기』에서 옮긴 구절이 남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