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달의 이마에는 물결무늬 자국

페이지 정보

작성자 profile_image 선돌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댓글 2건 조회 293회 작성일 23-03-11 01:01

본문

달의 이마에는 물결무늬 자국

 


달에는 물로 된 돌이 있는가?

                                          

금으로 된 물이 있는가?

                                                            遊星 / 파블로 네루다


불끄고 자리에 누우면 달은 머리맡에 있다.

깊은밤 하늘호수에는 물이 없고, 엎드려 자다가 고개 든 아이처럼

달의 이마엔 물결무늬 자국.

노를 저을수 없는 달은 수심없는 호수를 미끄러져 가고,

불러 세울수 없는 달의 배를 탈 것도 아닌데 나는 잠들기가 무섭다.

유난히 달 밝은 밤이면 내 딸은 나보고 달보기라 한다.

내 이름이 성복이니까, 별 성 자 별보기라고 고쳐 부르기도 한다.

그럼 나는 그애 보고 메뚜기라 한다.

기름한 얼굴에 뿔테 안경을 걸치면, 영락없이 아파트 12층에 날아든 눈 큰 메뚜기다.

그러면 호호부인은 호호호 입을 가리고 웃는다.

벼랑의 붉은 꽃 꺾어 달라던 수로부인보다 내 아내 못할 것 없지만, 내게는 고삐 놓아줄 암소가 없다.


우리는 이렇게 산다.

오를수 없는 벼랑의 붉은 꽃처럼, 절해고도의 섬처럼,

파도 많이 치는 밤에는 섬도 보이지 않는, 절해처럼.

                                                                                                                    - 이성복



경북 상주 출생

서울대 불문과 및 동 대학원 졸업

1977 <<문학과지성>>에 시 <정든 유곽에서>로 등단

1982 제2회 김수영문학상 수상 시집 <뒹구는 돌은 언제 잠깨는가>,<남해금산> 等

산문집으로, [네 고통은 나뭇잎 하나 푸르게 하지 못한다]

[나는 왜 비에 젖은 석류 꽃잎에 대해 아무 말도 못했는가]


---------------------------------


<감상 & 생각>


이성복 시인의 여섯 번째 시집.

외국시인들의 시를 읽고 시쓰기 작업을 한,

즉 외국시편들이 뇌리에 남겨준 잔상殘像을 다시 자신의 시어로 옮겨 적은 100편의 글을 수록하였다.


표제작 '달의 이마에는 물결무늬 자국'은 노벨문학상을 수상한

칠레 시인 <파블로 네루다>의 시 유성(遊星)을 쓴 것이다.

대부분의 <시 감상>들이 단순히 자신의 감상을 산문 형식으로 발표한 것으로 끝내는데 반해,

시인은 이를 시로 재구성했다는데 발상發想의 특징이 있다.

이 시집이 형식의 면에서 이런 새로운 지평地平을 열었다면,

내용의 면에서는 타인의 시를 빌어 자신의 시적 상상력을 철학성이라는 겉옷을 입혀

내보이고 있다는 점에서 그렇다 할까...

이 시집에는 릴케, 보들레르, 로버트 프로스트 등 우리에게 친숙한 시인뿐 아니라

만젤쉬땀, 로르카, 프레베르 등 친숙하지 않은 시인의 시 총 100편에 대한

일종의 <시해설 시>가 실려있다.

시인은 '시집을 펴내며'라는 서문序文에서

 “가속기와 브레이크 페달을 번갈아 밟을 때처럼 내 글쓰기가 지나친 갈망과 절망으로 울컥거리기만 할 때,

평소에 좋아하던 다른 나라 시에 말붙이는 기회를 갖게 되었다. 결과적으로 내 관심사는 인용된 시를 빌미로하여,

대체 나 자신이 무엇을 말하고 싶어하는지 확인하는 것이다.”    라고 출간의 변辯을 밝히고 있는데...

시 자체가 <네루다의 '유성'에 관한 감상>이므로,

이에 또 선돌, 입서기 나름의 감상을 단다는 게 어째 좀 우스꽝스럽다.

하여, 잠자코 그의 시해설(?) 에만 귀를 기울여 본다.

                                                                                         - 희선,


SOMETHING TO REMEMBER YOU BY  



 
추천2

댓글목록

선돌님의 댓글의 댓글

profile_image 선돌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마자요 (맞아요) ~

詩心은 시인 자신의 역량을 오버로드 Over -load 하지 않을 때
가장, 아름답습니다

눈 밝은 독자들은 다 알아보거든요, 시인의 참 시마음(詩心)인지 아닌지를..
즉, 시가 아닌 허튼 잡소린지 아닌지를..

이 동네  시말 창시방을 두고 말하자면, - 자칭, 천재 쉬인들이 넘 많음

- 즉, 환언하자면 자신의 역량  무대뽀로 오버한 각종 덧 붙이기를 말함

(이건 글 쓴 당사자, 타칭 아닌 자칭 시인도 지가 뭔  소릴  씨부렁댔는지 모른다는 - 웃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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